전국의 요리 고수들이 오는 10월 21일 순창에 모인다.

군에 따르면 순창장류 축제 기간 중 전국의 요리전문가 들이 모인 가운데 ‘제15회 순창고추장(소스) 요리경연 전국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요리 경연대회는 순창의 대표 축제인 순창장류축제 및 2018세계발효소스박람회와 연계해 추진될 예정이다.

순창고추장 등 장류의 우수성을 알리고 고추장 등을 활용한 소스 발굴 및 특색 있는 음식을 개발하기 위해 추진한다.

대회 규모는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 가족부 등 총 50개 팀을 모집해 진행한다.

올해는 2018세계발효소스박람회장 내 경연장에서 개최되는 만큼 고추장, 된장, 청국장, 간장을 활용한 대중적인 소스연계 메뉴와 석쇠불고기촌에 어울리는 메뉴 등 소스를 포함하는 메뉴에 초점을 맞춰 독창적이면서 상품성을 갖춘 요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심사기준은 상품화 가능성, 독창성, 작품성 순이다.

이번 대회부터 실력 있는 참가자 모집을 위해 대상 상금을 100만원 올려 최종 대상 1팀에게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 2개 팀에게는 전북도지사상과 식약처장상과 상금 150만원, 우수상 4개팀에게는 군수상과 상금 100만원 등 푸짐한 시상금이 지급된다.

참가팀에게도 대회가 끝나면 별도의 재료비 20만원을 각각 지급할 예정이다.

대회참가 희망자는 오는 9월 3일부터 9월 28일까지 순창군청(www.sunchang.go.kr) 또는 순창장류사업소(www.gochujang.go.kr), 순창세계발효소스박람회(www.sise.or.kr)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해 E-mail(peng219@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순창고추장 요리경연 전국대회 관련 자세한 문의는 순창군장류사업소 전화 063-650-5421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순창고추장(소스) 요리경연 전국대회는 우리 고유의 소스인 고추장 등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개발하는 대회로 순창고추장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특색 있는 먹거리를 개발하기 위한 자리다” 며 “전국에 실력 있는 요리팀이 많이 참가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순창=조민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