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 증식-복원 협약 체결

고창군(군수 유기상)이 선운산에 서식하고 있는 멸종위기식물(Ⅱ급)인 ‘석곡’을 증식·복원하기 위해 새만금지방환경청,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과 함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석곡’은 최근 국립생물자원관의 조사를 통해 선운산에 자생지가 있음이 알려졌다.

나무나 암벽에 붙어서 자라는 생태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약용 및 관상을 목적으로 남획되어 자생지 훼손 위협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새만금지방환경청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은 멸종위기 식물 복원사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 추진을 위해 상호협력 관계를 구축한 것으로, 지역의 생물다양성 증진 및 생태계 회복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새만금지방환경청이 멸종위기식물의 복원을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과 함께 사업 전반을 총괄 관리하고,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은 증식기술개발, 증식, 증식개체 분양, 기술지원 및 자문 등을 지원하며, 고창군은 멸종위기식물의 복원장소를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서식환경 개선을 위해 상호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군 생물권보전사업소 관계자는 “멸종위기식물 복원사업은 우리 지역의 생물다양성 증진과 생태계 회복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에도 새로운 활력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보다 더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지역 내 멸종위기종을 보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