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3건 전년比 12건↑
건전한 놀이공간부족 탈선
생활지도-선도 유명무실
당국 감독 부실 불만 높아

갈수록 부안지역 학생 및 청소년들의 각종 범죄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정작 교육당국이 이들에 대한 생활선도 및 계도지도 등의 보호대책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4일 부안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해 청소년 범죄는 성폭력 2건, 폭행 6건, 절도 9건, 사기 2건, 자동차 불법사용 6건, 기타 4건 등 총 31건의 발생했다, 반면에 올해 7월말 기준, 부안지역에서 발생한 중·고생 등 청소년 범죄는 성폭력 1건, 폭행 18건, 절도 8건, 사기 14건, 기타 2건 등 모두 43건이 발생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무려 12건이나 대폭 증가한 수치다.

실제 농촌지역인 부안은 도시지역에 비해 건전한 청소년 놀이공간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시골 면 지역에 거주하는 통학생들의 경우 학교 수업이 끝난 뒤, 터미널 버스정류장 인근 만화 가계· 오락실· 노래방 등 탈선 노출로 직결되는 청소년유해업소에서 밤늦게까지 방황하는 모습들이 종종 목격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학생과 청소년을 보호하는 데 적극 앞장서야 할 부안지역 학교 교사들의 교외 생활지도· 선도활동이 대체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학생 및 청소년 보호대책에 ‘빨간불’이 켜졌다.

게다가 이들 학교와 교사들을 감독 및 관리해야 할 교육당국마저 이 같은 위기 상황조차 파악치 못하고, 뒷짐만 지는 허술한 교육행정의 면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이처럼 부안지역 청소년 범죄 증가와 직·간접 영향이 있는 학생 및 청소년 생활지도와 선도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 학생 지도 및 감독에 나서야 할 일부 교사들이 생활권이 다른 타지역에 거주하며, 출·퇴근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들 교사들은 학교 수업이 종료하면 곧바로 관내 지역을 벗어나 퇴근해버림에 따라, 정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 밖 생활 지도 및 관리가 허술해지는 것은 당연지사다.

이 같은 부안지역 교육당국의 무성의하고 무심한 관리감독 탓에 청소년 탈선 위기의 사각지대에 그대로 노출되며, 갈수록 늘고 있는 청소년 범죄에 대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런 데도 부안교육지원청은 이 같은 청소년 범죄 실태조차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명확한 대책마련 없이 뒷짐만 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주민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부안읍에 사는 학부모 김모(남·48)씨는 “그동안 살기 좋은 부안지역에서 청소년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는 등의 ‘불명예’는 이 지역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부안교육지원청의 안일한 교육행정과 관내 학교, 교사들의 미온적이고, 고무적인 자세에서 비롯됐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라면서 “특히 학생 및 청소년 생활선도 계도에 앞장서야 할 학교 교사들이 타지역에서 거주하며 학교 밖의 탈선 위기에 놓인 학생들을 제대로 생활지도 및 관리한다는 건 당연히 어렵고, 역부족인 것은 삼척동자도 알만한 뻔한 일인 만큼 앞으로 교육당국의 철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