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강주연 대학원생, 국제학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영예'
전북대 강주연 대학원생, 국제학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영예'
  • 정병창
  • 승인 2018.09.0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강주연 대학원생(대학원 기록관리학과 박사과정)이 최근 태국에서 열린 ICOO-2018(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rom Open Library to Open Society.)에서 최우수 논문발표상(Best Paper Award)을 받았다.

전북대와 계명대, 태국 도서관협회, 수코타이 쌈마티랏 오픈 유니버시티(Sukhothai Thammatirat Open University) 등 8개 기관이 공동 주최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는 아시아권에서 200여 명의 연구자들이 참여해 분야별로 최근 연구 주제를 발표했다.

강 대학원생은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 세션에서 사회적 기억과 기록을 주제로 한 ‘사회적 기억을 위한 오픈 아카이브의 비교(Comparison of Global Open Archives for Social Memories)’라는 연구 성과물을 발표했다.

이 연구는 국내외에서 우수한 사회적 기억 아카이브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기억을 위한 아카이브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ICOO 위원회는 사회적 기억의 수집과 보존이 학계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가 시의적절할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연구라고 호평했다.

최우수 발표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한 이 연구는 간단한 심사 후에 JISTap(Scopus)에 출간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한편, 강 대학원생은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세계 수준의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해 지원하는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에 선정됐다.

이를 통해 2년 당온 매년 2,000만 원의 학술활동비와 별도의 등록금 등을 지원받아 ‘사회적 기억 및 기록의 관리와 서비스를 위한 도구 개발’이라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