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편성 여론조사 31% 응답
저출산-균형발전 호응 높아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총력

전북도가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도민들은 가장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할 분야로 산업·경제를 꼽았다.

도민 3천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에 가장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할 분야를 묻는 말에서 10명 중 3명(30.7%)이 '산업과 경제 분야'라고 입을 모았다.

다음으로는 농업‧농촌, 복지‧보건, 지역개발, 문화‧관광, 환경‧안전 순으로 조사됐다.

산업‧경제 분야에서는 청년 일자리 대책이 모든 시군에서 고르게 높았으며, 기업과 투자유치, 소상공인지원과 사회적경제 육성, 전북 금융중심지 육성 등이 뒤를 이었다 산업경제 다음으로는 농업·농촌 분야가 차지했다.

도민들은 최저가격보장제, 농업재해 보험 등 농어가 소득안전망 확충(47.2%)을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항목으로 꼽았다.

농촌과 어촌의 소득안전망 확충을 가장 선호했으며, 복지‧보건 분야에서는 저출산 대책이 가장 높았다.

지역개발 분야에서는 새만금권, 혁신도시권, 서남권, 동부권 등 4개 권역의 차별화된 균형발전’ 분야 우선투자를 희망했다.

실제로 복지보건분야에서는 저출산 대책(41.4%)과 노인일자리·고령화대책(22.5%), 복지사각지대 해소(19.4%) 순으로 호응도가 높았다.

지역개발 분야에서는 응답자의 48.9%가 새만금권, 혁신도시권, 서남권, 동부권 등 4개 권역의 차별화된 균형발전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가장 높았다.

문화‧관광분야에서는 전북 대표관광지 육성, 환경‧안전 분야에서는 악취와 생활폐기물 관리가 가장 높았고 미세먼지 저감대책도 지적됐다.

특히 주민참여예산제도 참여의향에 대한 질문에 도민 74%가 적극적으로 참여 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해 전라북도 핵심정책과 사업에 대한 주민참여예산 활성화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아울러 재정 운영방향에 대한 조사에서 재원이 부족할 경우 이에 대한 대책으로 30%가 민자유치를 통한 재원확보를 선택했다.

투자 축소가 필요한 부분으로는 34.9%가 대규모 축제‧행사성 경비를 지적했다.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내년도 예산편성 시 분야별 투자 방향 결정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주민참여예산제도가 더욱 활성화 되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