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지난 7일 저출산ㆍ초고령화로 인한 인구절벽ㆍ지방소멸 위기에 전면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남원시 인구늘리기 신규시책 발굴 및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결혼‧임신‧출산‧육아, 일‧생활 균형 등 출산 장려분야와 일자리창출, 귀농ㆍ귀촌 지원, 정주여건 개선 등 전입 장려 분야의 계속사업을 포함한 75건의 시책이 제시됐다.

결혼지원 분야는 미혼남녀 만남의 장, 신혼부부 핑크하우스 제공, 결혼장려금 지급 ▲출산지원 분야는 남원예촌 산후조리 객실이용, 영구피임 복원수술비 지원 ▲육아분야는 초보아빠의 육아교실, 행복한 육아를 위한 엄마‧아빠의 자유시간, 아이가 행복한 Good-Day ▲일‧생활 균형 분야는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을 위한 복무제도 활용, 남성육아휴직 활성화 이다.

전입지원 분야는 전입장려금 지급, 남원 문화버스 투어 추진 ▲일자리창출 분야는 근로자 전입정착금 지원, 청년 CEO 양성 ▲귀농귀촌 분야는 귀농귀촌 재능기부 자율모임체 활성화, 귀농농가 멘토링제 ▲정주여건개선 분야는 빈집활용 임대주택사업, 농산촌 마을만들기 사업 등이다.

이날 보고된 내용은‘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행복도시 남원’을 만들기 위해 부서별로 세부 검토를 통해 추진될 예정이다.

김 동규 부시장은“인구 감소는 지역의 존립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전 공직자가 적극적인 자세로 인구감소 위기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하고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야 한다”며,“전 부서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인구감소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