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용제 멸종위기종 서식해
환경-농민단체 재검토 촉구
농산물 과잉공급 우려제기
도, 환경평가 등 해법찾을 것

정부 공모에서 전북도가 스마트팜혁신밸리를 유치했지만, 환경과 농업피해 우려로 곳곳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김제시에 유치한 스마트팜혁신밸리 사업부지에 멸종위기 식물이 사는 자연사적 가치가 큰 곳이라며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북환경운동연합과 전농전북도연맹, 김제시농민회 등 김제백구면 스마트팜 혁신밸리 대책위는 10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지인 김제 부용제는 멸종 위기종인 동미나리와 가시연꽃이 서식하는 우수 습지로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제 백구면 부용제 일원에 계획된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의 전면 재검토도 촉구했다.

이들은 "스마트팜 밸리사업이 '우리 농업을 지키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사업이라면 먼저 지역의 환경과 농업에 미치는 영향을 따져보는 것이 우선"이라며 "그럼에도 전북도와 김제시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고 성토했다.

지난 1945년 건설된 부용 저수지는 현재는 농업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자연 습지로 용천수가 흘러나와 강원도가 남방한계선인 독미나리 등이 서식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실제로 멸종위기종 독미나리와 가시연꽃이 서식하고 있어 전북도로부터 습지등급 ‘상’으로 평가 받은데다, 전북지역 18개 우수습지 가운데 하나로 자연사적 가치가 큰 습지로도 인정받는 곳이다.

이들은 "부용제가 만경강 지천으로 수질오염이 심각한 용암천의 수질개선에도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새만금지방환경청이 오히려 야생동물 보호와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립공사 중지 등 긴급조치를 취하고 부용제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해서 보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스마트 팜의 유리 온실이 대규모로 들어설 경우 온도 상승 등으로 인근 과수농가에 피해가 우려된다"고도 주장했다.

이번 사업은 청년인력 양성과 기술혁신 등을 스마트팜에 집약시킨 농산업 클러스터 개념이다.

구체적으로 청년교육과 창업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연구개발 실증단지 시설이 조성된다.

그러나 청년임대농장인 임대형 스마트팜에 대한 농민단체의 반발이 거세다.

지난달에도 스마트팜이 전북으로 유치되자마자 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에서 임대형 스마트팜이 초기 정착되지 못하면 대기업에 매각될 것을 걱정하며 반발 기자회견을 가졌다.

스마트팜은 첨단 온실에서 작물을 재배하기 때문에 작물에 대한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농민단체는 재배작물의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 폭락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도는 이에 대해 농업인, 기업, 연구기관 등이 스마트팜을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토론의 장을 만들겠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또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멸종 위기종의 서식 규모를 확인하고 전문가와 대체 서식지를 조성한다는 계획도 밝혀, 농민과 행정기관 사이에 공감대 형성이 이뤄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