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나눔 등 8개 분야
소상인 긴급자금 지원 확대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운영

전북도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8개 분야 추석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11일 도에 따르면 이번 대책은 재해재난과 안전사고 예방과 지역경제 활성화, 서민생활 안정적 관리, 명절 특별교통 대책, 소외계층 나눔 등 8개 분야다.

도는 재난발생시 민방위 경보시스템과 긴급재난 문자를 적극 활용해 상황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가축 전염병 발병 시에도 차단방역을 적기에 실시해 피해를 줄이기로 했다.

서민경제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자활기업의 농수산품을 적극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업체에 대한 긴급 자금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도청과 산하 15개 출연기관 등은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2천700여 가구를 위문 방문하고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을 우선 구매해 소외계층이 추석을 보다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도는 추석기간(22∼26일) 도와 14개 시군에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수인성 감염병 등 집단 환자 발생에 적극 대비하기로 했다.

귀성·귀경객을 위해서는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특별 교통대책 상황실 운영과 도, 시·군이 협력해 성묘객 교통과 임시버스 편의제공, 임시주차장 확보 등에도 나설 계획이다.

또 도민과 귀성객들에게 다채로운 민속놀이와 문화행사 추진, 도내 문화체육관광시설 무료할인·시설개방, 박물관·미술관 등 각종 문화시설의 할인에도 나선다.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 운영으로 전북도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도민 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의료‧교통‧복지 등에도 협조체계를 구축해 활기찬 명절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이번 추석 연휴동안 서민생활 안정과 소외계층 지원 정책을 확대해 취약계층과 복지시설 나눔 실천에 나설 계획"이라며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도록 교통과 재난‧재해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