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클러스터 조성 계획안 등
국토부 방문 전북배려 건의
전북 도움줄 기관 선정행보

전북도가 최근 국토부를 방문해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 전북혁신도시 성격과 전북도 입장 등을 전달하고 온 것으로 알려져 결과 주목된다.

도는 이 자리에서 전북혁신도시에 농생명, 문화, 금융과 관련된 기관들의 이전과, 이들을 통한 클러스터 조성 계획안 등을 요청했다.

국토부는 이에 대해 "아직 어떤 지침도 내려오지 않았다"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는 앞으로 전북혁신도시에 기관들 성격이 맞는 곳들을 유치하기 위해 전북의 핵심사업과 이미 이전한 기관들의 명단 등을 조율, 전북 이전을 지속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정부 안이 확정되는 대로 전북 이전이 가능한 기관을 선별해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최근 전주시, 완주군, 전북연구원 등에 소속된 기획부서장을 중심으로 가칭 공공기관 추가이전 대응 태스크포스팀도 구성 했다.

단장은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이 맡았으며, 2주에 한 차례씩 모여 중앙 정·관가 동향을 공유하고 그 대응책도 마련한다.

특히, 공공기관 추가 이전법 제정에 대비한 연구과제도 수행키로 했다.

지역발전에 도움될만한 기관은 어디인지 미리 살펴보고, 전국 지자체간 유치경쟁이 불붙기 전에 선점하겠다는 의지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법 제정에 대비해 사전에 전북 여건에 맞는 대책을 수립,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추가 이전대상은 기존에 1차로 내려온 공공기관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관을 중심으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해찬 의원실이 기획재정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5년 최초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을 수립한 이후부터 최근까지 신규 지정된 공공기관은 전국 330곳이다.

이 중 국가균형발전법 시행령에 따른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은 최대 122개(근무인원 약 5만8천명)이고, 이 중 6곳만이 이전계획이 세워져 있다.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현실화되면 전북의 경우 1차 이전 대상 분야였던 농생명·금융·문화 쪽 기관의 이전이 거론될 전망이다.

전북 혁신도시에는 농업정책보험금융원(농생명)이나예금보험공사(금융), 한국진흥원(문화) 등이 전북혁신도시 성격과 유사하게 분류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