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경기 불황 등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9월 3일부터 26일까지 추석맞이 전통시장 활성화 기간으로 정하고 전통시장 장보기 및 점심먹기 행사, 온누리 상품권 구입하기 운동 등 전통시장 이용캠페인을 전개한다.

또한 9월 13일 오후 2시 도통동 및 왕정동 일원에서 전통시장 상인회, 사회단체, 공무원 등 100여명이 함께하는 전통시장 이용캠페인을 실시하며, 남원시청 각 부서 및 읍면동별로 전통시장 장보는 날을 지정해 전통시장 이용에 적극 동참한다.

아울러 시민들의 전통시장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장바구니 제작해 배포한다.

전통시장은 시장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각종 문화행사를 준비해 시민들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

남원 대표시장인 공설시장은 14일 각설이 및 난타공연을 실시하고 인월시장과 용남시장은 오는18일 가수를 초청해, 공연과 노래자랑 및 경품대축제 행사를 각각 개최하며, 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전통시장 및 온 누리 상품권 이용 촉진을 위해 관내 유관기관, 사회단체등에 협조를 요청했으며 온누리상품권으로 명절선물 드리기, 온누리상품권으로 전통시장 장보기 분위기 조성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온누리상품권은 개인이 현금 구매 시 5% 할인해 월 30만원 한도로 구매할 수 있으며, 추석 명절을 맞아 9월~10월 두달간 개인한도 월 50만원으로 상향조정해 특별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상품권은 관내 7개 금융기관 전북은행, 남원새마을금고, 우체국, 온누리신협, 동남원새마을금고, 중앙새마을금고, NH농협은행남원시지부 본점에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구입할 수 있다.

남원시 관계자는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온누리상품권 및 전통시장 홍보를 지속적으로 펼쳐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장두선 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