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산업은행 예보공사 추진
부산, 전북 금융중심지 딴지
전담팀 구성해 대응 총력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수도권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추가 이전하겠다고 밝히면서 유치전도 뜨거워지고 있다.

전북도는 국책은행과 농협중앙회 본점의 유치를 희망하고 있지만, 부산지역 경제계에서 전북 금융도시 지정을 반대하고 있어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전북혁신도시에는 국민연금공단 등 12개 공공기관이 들어서 있는 만큼 전북은 이들 기관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금융산업 관련, 기관 유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공기관 추가이전 대응 전담팀도 조만간 구성, 지역 여건에 맞는 신속한 전략 마련도 추진키로 했다.

추가이전이 논의되고 있는 116개 기관 가운데 제3금융도시 조성과 지방세 증대, 지역인재 채용면에서 효과가 큰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정부에 희망기관을 우선적으로 제시하기로 했다.

산업은행 등 국책 은행과 한국투자공사, 예금보호공사, 농협중앙회 등이 주요 영입 대상 기관으로 선정돼 있다.

그러나 문제는 부산지역 경제계에서 전북 금융도시 지정을 반대하고 나선 상황이어서 이를 어떻게 넘어설 지가 관건이다.

실제 부산 상공회의소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방해된다며 전북을 세 번째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려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성명까지 냈다.

이들은 "10년이 지난 부산금융중심지도 제자리를 잡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또다시 제3 금융중심지를 전북혁신도신에 추가지정을 검토하는 것은 지역민심을 달래기 위한 나눠주기 식 행정"이라며 "오랜 기간 물적·인적자본 집적이 있어야만 활성화되는 금융산업 특성을 외면한 비효율적인 정책이다"고 주장했다.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이 시기상조라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사실상 공공기관 추가 이전 과정에서 금융공기업을 빼앗길 것을 우려한 반대라는 게 전문가들은 분석이다.

전북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추가 지정될 경우 수도권에 잔류한 금융공기업 일부가 전북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어 경쟁이 불가피한 탓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가 공공기관 추가 이전 전략은 물론 제3금융도시 건설에 물러설 수 없다는 강한 의지를 적극적으로 내비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을 제3의 금융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은 문재인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누구도 반대할 명분이 없는 사안"이라면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해서도 불필요한 경쟁을 배제하고, 미래 지향적인 경제 논리로 접근해서 풀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도 기획조성실장을 단장으로 도실국, 전북연구원 관련 시군의 기획부서장 등 11명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했으며, 전북연구원이 유치대상 기관 선정과 대응 논리 마련에 나서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