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전주대 국어문화원은 훈민정음 반포 572돌을 맞는 한글날을 기념해, ‘한글, 마음에 물들다.

’라는 표어로 '전라도 정도천년 2018년 전라북도 한글큰잔치'를 개최한다.

먼저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도전! 우리말’은 KBS 도전! 골든벨 진행방식에 따라 우리말 실력을 겨루는 대회이다.

참가 학생들은 우리말 상식과 전북의 역사와 인물 관련 문제를 풀면서 국어능력과 애향심을 키우며, 최후의 1인에게는 도지사 상장이 수여된다.

‘한글사랑 가족노래자랑’은 한글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기성곡이나 개사곡으로 노래 실력을 뽐내는 대회로, 가족 또는 친구 등 2인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할 가족 10팀을 선발하며, 1등 팀은 도지사 상장을 받는다.

초·중·고등학생이 글재주를 뽐내는 ‘전국 학생 백일장’도 함께 열린다.

평소 우리말을 사랑하고, 글쓰기에 관심이 많은 초·중·고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하다.

초등부와 중·고등부로 나눠 시상하며, 백일장 장원에게는 도교육감 상장을 수여한다.

소중한 우리문화유산인 사투리의 멋과 매력을 알릴 수 있는 ‘우리말 사투리 손글씨 공모전’은 특색있는 지역 사투리를 활용한 손글씨 작품을 응모 받아 한글날 행사 당일 도민 및 관광객의 참여로 입상자를 선정하고, 최우수상 수상자에겐 도지사 상장이 수여된다.

또한, 60세 이상 늦깎이 문해학습자들이 겪은 여러 일화와 감동을 전하는 ‘성인문해학습 체험수기 공모전’과 문해교육사의 다양한 경험과 보람 및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문해교육사 체험수기 공모전’도 열린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겐 각각 도지사 상장이 수여된다.

참가를 원하는 분은 전주대 국어문화원 홈페이지(http://korean.jj.ac.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9월 28일까지 전자우편(korean5@hanmail.net)으로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한편, 내달 9일 한벽문화관에서 진행되는 올해 한글날 행사에는 소중한 문화유산인 한글의 의미를 되새기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문화를 가꾸기 위해 각종 대회와 한글문화체험마당,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놀면서 글쓰기라고?’라는 주제로 김자연 아동작가와의 만남, ‘왕기석 명창’, ‘타악연희원 아퀴’, ‘소리지존 퓨전타악 퍼포먼스’ 공연 및 ‘푸른소리 합창단’과 ‘예화무용단’, ‘판소리영재 정원이’, ‘전주대 태권도 시범단’ 공연 등의 축하공연도 마련됐다.

이를 통해 도민은 물론 관광객 전체가 한데 어우러져 즐기는 축제의 흥을 더할 예정이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