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학교밖 청소년들의 교육 균등 기회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박희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18일 제356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전북도교육청에서 위탁하고 있는 대안학교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비, 인건비 등의 예산을 지원해 내실 있는 전북형 대안교육 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도교육청이 운영하는 공립 대안학교와 도교육청이 위탁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간 예산지원 폭이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도교육청은 올해 245명이 다니는 도내 11곳의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에 총 5억 7천 7백여 만원을 지원했다.

반면 109명이 다니는 도교육청 운영 공립 대안학교 2곳은 위탁교육기관보다 2배가 넘는 총 12억 6천 6백여 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

이에 박 의원은 “도교육청이 학교밖 청소년들을 위해 대안학교의 안정된 기반을 만들어 줘야 한다"면 "‘재정지원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기관별 성격에 따라 차별적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대안학교에 다니는 학교밖 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해 시설 현대화사업 예산 확보와 지원도 주문했다.

박 의원은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는 헌법이 정하고 있고, 국민 모두가 그러한 권리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학교밖 청소년들이 다니는 대안학교 지원은 당연한 것”이라며 “도교육청은 헌법 정신과 청소년 인권적 차원에서 충분히 검토하고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학교밖 청소년을 위해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인 꿈누리 교실, 민들레 학교, 명주골 학교, 어울림 힐링학교 등 11곳을 운영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