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상협, 김형환 광주국세청장
초청 간담회··· 국세행정등 설명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이선홍)는 상공인의 세정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19일 전주상의 대회의실에서 ‘김형환 광주지방국세청장 초청 전북지역 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이선홍 회장, 양희준 익산상공회의소 회장, 김적우 전북서남상공회의소 회장 등을 비롯해 상공인 70여 명과 김형환 청장, 광주지방국세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형환 청장은 올 하반기 국세행정에 대한 운영 방향과 다양한 세정지원정책에 대해 설명한 뒤 도내 기업인들의 세정 관련 애로사항에 대해 청취했다.

이날 양희준 회장은 건물이 완공되기 전에 건축허가가 완료된다면 사업자등록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표영희 군장에너지(주) 전무는 현재 고용·산업 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군산지역에 보다 실질적인 세정관련 지원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김적우 전북서남상의회장은 납세자를 위한 권익보호 제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강화를, 소재철 (주)장한종합건설 대표이사는 국세청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혁신성장 세정지원단운영에 대해 기업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외에 간이과세 사업자 한도금액 상향조정, 복식부기 의무자 기준금액 상향조정, 의제매입 세액공제 한도 확대 등 소상공인들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이선홍 회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세무행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애로를 해소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우리경제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업인들이 마음 놓고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과 제도개선 등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형환 청장은 “세금신고에 불편함이 없도록 맞춤형 납세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겠다”며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로 납세자가 무엇을 바라고 무엇을 불편해하는지 사전에 소통하고 합리적으로 예측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국세행정을 펼치겠다”고 화답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