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군산공장이 전기차 전문 산업단지라는 대안을 정부에 제시하고 정부 역시 이에 화답하며 다시금 희망의 불씨를 지피고 있다.

속단은 이르지만 여당의 정책위의장, 중진공 이사장까지 나서 긍정적 입장을 내비치고 있어 일단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19일 국내 전기차 중소기업계가 제안한 '한국GM 군산공장 부지의 전기차 전문 산업단지 전환 방안'에 대해 "주무부처인 산업부를 중심으로 내일이라도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김 부총리가 정부차원 검토를 언급하면서 해당 논의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김 부총리는 GM의 입장도 있고 내부 협의도 필요한 만큼 정부당국에서 말씀드리긴 성급하다면서도 다만 군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4일 대창모터스·에디슨모터스 등 12개 전기차 관련 중소기업들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등을 만나 GM 군산공장 일부 부지 매입과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공장 부지의 20~25%를 매입하고 전기차 업체들을 입주시켜 전문 산업단지로 만들자는 구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GM 군산공장 부지를 일부 매입해 전기차 업체들이 대거 입주할 경우 공동기술개발, 원자재 공동구매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규모가 큰 사업인 만큼 정부의 자금 등 지원의 필수라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도 인근에 이미 자동차 부품 관련 업체들이 많이 입주해있는 만큼 전기차 업체들이 입주할 경우 다양한 시너지가 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지 전환 방법으로는 업체가 직접 군산공장 부지를 매입한 후 중진공·산업은행·지자체 등에서 자금을 지원받는 방안과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부지를 매입한 후 저가로 임대하는 방안 등이 거론됐다.

그밖에 산업단지 구축 후 활용할 수 있는 정부·지자체의 자금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정부는 아직 신중한 모습이다.

하지만 군산 지역경제 회복에 대한 뚜렷한 복안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들의 제안이 거절될 커다란 이유도 찾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다시 말해 ‘제안이 대안으로’ 그래서, 받아들여질 확률도 그만큼 높다는 말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업계의 제안이 정부에 의해 받아들여질 경우 당장 풀어야할 숙제도 많다.

그런 문제를 차지하고라도 전기차 산업 발전 뿐 아니라 GM공장으로 인해 기운 지역의 경제를 다시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임은 명약관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