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고래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는 말이 있다.

무역 강대국 사이에 낀 한국의 무역기업들이 자칫 피해를 볼 공산이 높아질 것이라는 소식이 연일 보도됐고, 우려는 현실이 됐다.

특히 대중국 무역에 기반을 둔 전북의 경우 그 피해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의 절반가량에 대해 추가관세를 물리기로 하면서 양국 간 무역전쟁이 자존심을 건 전면전으로 비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에게 있어 관심사는 미국이 오는 27일부터 중국과 무역협상을 하자고 손을 내밀면서도 예고했던 2천억 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에 관세부과를 강행하는 등 강온 양면 전략으로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17일 고율관세 부과를 강행하자 중국은 보복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해 갈등은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치달았다.

조심스럽게 추진되던 양국의 고위급 회담은 무산될 위기에 몰렸고 당분간 대화 자체가 단절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로써 세게 경제 1,2위의 교역이 얼어붙으면서 신흥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이번 관세가 부과되기 전에는 전체 관세의 규모가 크지 않아 악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고 양측이 협상을 통해 사태를 해결할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도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고율 관세부과 대상이 전체 수입품의 절반으로 급격히 확대돼 미국은 중국을 향해 전면전을 선포한 셈이 됐다.

경제 대국간 무역전쟁이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사실을 두 나라는 정녕 모르고 있었던 걸까? 문제는 전북이다.

중국과 미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전북의 경우 직격탄을 맞을지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무역전쟁으로 미국에 완제품을 수출하는 중국기업에 중간재 형태로 수출하는 중소기업들의 물량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 4월 기준 도내 수출액은 7억501만 달러인 가운데 대중국 수출규모는 1억5천600만 달러, 미국 수출규모는 8천900만 달러로 전북수출 대상국의 1, 2위 지역 모두가 미국과 중국이다.

특히 중국의 경우 전북수출의 22.1% 차지, 정밀화학원료 등 중간재 수출 확대로 1년 전보다 63.0% 성장했다.

수출다변화가 적은 전북의 경우, 수출의 상당수가 미국과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관련 당국은 이번 미중 무역전쟁 전면전과 관련 대책을 모색해 지역 업체들의 피해 완화를 위해 노력해주길 당부 드린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