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지역 영상편지 교환
상설면회소-화상상봉 제도화
도 실향민 980명 기회못얻어

순조로운 남북정상회담에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에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 측은 이산가족 상봉은 북측과 충분히 공감대를 이룬 사안이라고 밝혀 상설 면회소 설치나 화상 면회, 가족 면회 정례화가 추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에 거주하는 실향민은 980여명으로 지난달 열린 이산가족 상봉행사에서는 한 명도 상봉 기회를 얻지 못했다.

따라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 날 ‘9·19 평양공동선언’을 통해밝힌 상설면회소, 화상상봉 등 이산가족 상시 만남 제도화에 이목이 쏠려있다.

두 정상은 “남과 북은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인도적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설면회소 개설과 화상상봉 등 구체적인 내용도 선언문에 언급됐다.

선언에는 “남과 북은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 내 개소하기로 했다. 적십자 회담을 통해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나가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산가족 신청자의 전면적인 생사 확인과 상봉 정례화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7월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다.

대선공약이기도 했다.

이에 상설면회소 상시 운영,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을 위한 적십자회담 등 실무 논의는 조만간 열릴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대북제재와 무관한 인도적 문제라는 점에서 정치적 부담도 덜 하다.

이산가족 상봉은 지난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을 계기로 시작됐다.

하지만 남북 관계가 악화되면 무산되는 등 부침도 있었다.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를 위해 2005년 시작한 화상상봉 역시 2008년 이후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중단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난달 전북에서는 이산가족 상봉자가 단 한명도 포함되지 않아 안타까웠다"면서 "상설면회소가 개설되면 보다 많은 이산가족들의 상봉이 추진돼 한을 풀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