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율 등 익산역 사수 총력
민평당-민주당 소속의원
정당떠나 의견 엇갈려
차기총선 등 정치생명 영향

KTX 혁신역사 신설 문제가 추석 명절의 전북 주요 이슈가 될 전망이다.

혁신역사 신설을 결사 반대하는 익산권과 혁신역사 신설 문제를 전북 차원에서 검토해야 한다는 타 지역 정치권의 입장이 완전히 상반되기 때문이다.

특히 익산 정치권은 익산역 사수에 정치생명을 걸었다는 각오를 천명했고 반면 혁신역사 신설을 주장하는 측은 전북 전체를 위해 심도있게 토의해야 한다고 반박한다.

20일 도내 정치권 및 기초단체에 따르면 KTX 혁신역사 신설이 본격적으로 논란이 된 것은 지난 6.13 지방선거 때부터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선거전에서 강력히 맞붙으면서 이 문제가 선거 이슈로 부상했던 것.

실제로 지난 6.13 지방선거에선 익산을 중심으로 KTX 혁신역사 신설 주장이 지방선거 최대 이슈로 부상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익산갑)과 민주평화당 소속의 정헌율 시장 후보 등은 혁신역사 신설 주장을 강력히 비판하고 익산역사 사수에 총력전을 펼쳤다.

그러나 익산권이 아닌 곳에서 혁신역사 신설 주장이 제기되면서 사태가 확산됐다.

이미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혁신역사 신설에 대해 검토 필요성을 제기했고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위원장인 김종회 의원(김제부안)도 혁신역사 검토 주장을 강력히 촉구했다.

사태가 확산되는 가운데 지난 19일 익산을 지역구인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평화당은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민주당이 증액, 확보한 예산으로 김제역(이른바 혁신도시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추진되고 있고, 예산도 당초 1억원이 편성되었음에도 5,000만원을 추가한 1억5,000만원으로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것 등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면서 "이제 지역이기주의에 함몰된 KTX 익산역 흔들기는 중단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종회 의원은 KTX 전북혁신역 신설과 관련, 같은 당에서도 소속 의원간 노선의 차이가 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민주평화당 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KTX 혁신역 신설에 대해서는 노선이 명확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민주당 소속 이춘석 의원은 KTX 혁신역 신설에 대해 반대 입장을 수차례 표명했지만 같은 당 소속의 안호영 의원은 본 의원과 함께 KTX 혁신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비 확보에 앞장서는 등 혁신역 신설에 적극적"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특히 20일 일부 기자들과 만나 "혁신역 신설을 위한 타당성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용역은 객관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면서 "정치적 입김과 여론이 용역결과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되며 용역 결과를 존중하면 된다"고 말했다.

용역 결과에 따라 신설역사 문제를 결정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 같이 KTX 혁신역사 신설을 둘러싸고 여당내는 물론 야당내에서도 이견이 나오고 있다.

사태가 이같이 복잡하게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 해결책 찾기가 쉽지 않은 것은 이 문제에 정치생명 즉 차기 국회의원 총선 공천권도 연관됐다고 보기 때문이다.

만일 익산역을 사수하지 못하면 익산을 기반으로 하는 현역 정치인과 시장은 소속 정당을 떠나 책임을 피하기 어렵고, 반면 혁신역사 신설을 주장하는 정치인들도 결과에 따라선 적잖은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전북도와 여야 주요 정당이 각 당의 당론을 확실하게 정해 더 이상의 혼란을 막아야 한다는 요구가 많다.

더욱이 이번 주말부터 추석명절이 시작되고 타향에 거주하는 수많은 도민이 전북을 찾는다는 점에서 도-정치권 차원에서 신설역사 문제에 대해 입장을 명확히 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