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전주시청에서 알뜰교통카드 발대식을 갖고 김승수 시장과 시범사업 체험단들이 기린로에서 시내버스 탑승 후 알뜰교통카드 체험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시가 자가용 대신 걷거나 자전거,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버스요금을 최대 30%까지 할인해주는 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을 본격화한다.

시는 27일 전주시청과 전주역 앞 첫마중길 일원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진옥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이근재 이비카드 대표이사, 문용호 전주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 이사장, 체험단 시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10월부터 시행되는 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의 체험단 발대식을 가졌다.

알뜰교통카드는 전 국민의 교통비 30% 절감을 위해 추진 중인 국정과제로, 월 44회 사용 가능한 정기권 구입 시 10%(5,000원), 시내버스를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면 1㎞당 약 200원 적립돼 최대 20%의 금액(월간 약 11,500원)을 추가 할인받을 수 있어 총 30%의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이다.

시는 사전에 모집한 시민체험단 500명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1일부터 3개월 동안 알뜰교통카드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며, 시범운영과정에서 발견된 개선점 등을 보완해 내년부터는 본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날 발대식에서 “시내버스는 매일 멀리 통학해야 하는 학생들의 발이자 전통시장에서 장사 하시는 어르신 등 시민들의 생존권과도 같다”라며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낮춰줄 알뜰교통카드 제도는 전주를 버스타기 편리한 도시로 만들고,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걷고 싶은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