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10월 4일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에서 가을 전시가 열린다.

이번 전시는 “공연 아카이브 사진전-찰나·동행>展으로 무용전문사진가 최영모, 그리고 공연전문사진가 박상윤이 평생 찍어 온 사진작품을 전시한다.

여기에 공연기획자 장승헌의 무용 관련 자료들이 출품돼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한국 무용을 되돌아본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최영모는 무용이라는 특정 장르를 35년 남짓 카메라 렌즈에 담아 온 이 분야의 개척자이다.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에서 선보일 작품은 1980~90년대 한국 무용계를 주름잡은 무용인들의 흑백 인물 사진 ‘우리시대 무용가 30년-시간의 회귀’와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재학생들의 발레 공연 사진 ‘꿈의 순간’ 등 50여 점이다.

이미 고인 또는 원로가 되어 버린 한국 현대무용 거장들의 클로즈업된 얼굴들, 발레리나와 발레리노를 꿈꾸는 영재원 재학생들의 열정 품은 자유로운 몸짓들을 만나볼 수 있다.

박상윤은 28년간 서울세계무용축제를 포함해 국내외 주요 공연의 생생한 모습을 사각 프레임에 담아 오고 있다.

강선영, 김덕명, 김수악, 문장원 등 이미 고인이 돼버린 전통 무용가들의 공연 모습은 이제 희귀한 사진이 되어 버렸다.

특히 남원이 낳은 명무(名舞) 조갑녀 선생의 민살풀이춤 사진은 미술관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뜻밖의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중요무형문화재 고성오광대 보존회의 선 굵은 영남 남무(男舞) 사진, 이탈리아 국립 아떼르 발레또 무용단의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모습 등 각양각색의 아름다운 공연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미술관 로비에는 ‘춤 작업방’이라는 이름으로 공연기획자 장승헌의 한국 무용 관련 자료들이 즐비하게 모여 있다.

무용 관련 서적 및 잡지, 시집, 사진집, 공연홍보 인쇄물, 보도자료 수첩, 메모, 무용대본 집필 흔적 등이다.

30년 넘게 춤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생산되거나 수집한 살아 있는 기록물이다.

이 자료들은 일반인들에게는 낯설지만 춤이라는 예술 장르를 지켜온 공연기획자의 한결 같은 삶을 반영하고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