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선수단, 종합3위 수성에 '구슬땀'

남자 일반부 LX-전주시청 출전
아시안금메달 박상훈-박건우 등

#2 자전거  

올해 자전거 종목은 전국체전에서 종합순위 3위가 목표다.

작년 대회에서도 3위를 기록한 만큼 올해도 이변이 없는 한 3위 달성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작년 3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서울이 어떤 전력을 보일지가 관건이다.

운이 없을 경우 4위까지 내려갈 수 있지만 큰 변화가 없을 것이란 게 자전거연맹 관계자의 판단이다.

올해 자전거 종목은 여고부에 전북체고, 남자 일반부에 국토정보공사, 전주시청, 여자 일반부에 삼양사가 출전한다.

선수가 없어 불출전하게 된 남자 고등부의 빈 공백이 아쉬울 따름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여고부는 전북체고 김나연이 주목된다.

올해 3학년으로 일찌감치 삼양사로 진로가 결정된 김나연은 중장거리인 도로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올해 전국체전에서 금메달 2개를 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삼양사 김유리도 금메달 후보로 꼽히고 있다.

지난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2개를 획득한 김유리는 이변이 없는 한 다수의 금메달을 전북에 안길 전망이다.

관심가는 부문은 중장거리, 개인추발, 포인트 등이다.

또 삼양사는 단체전에서도 메달권 진입이 가능해 전북의 효자팀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토정보공사 박상훈도 금빛 사냥에 도전한다.

지난 아시안게임에서 4km 개인추발과 단체전에서 금메달 2개를 획득했던 박상훈은 이번 체전에서도 금빛 사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박건우 역시 포인트와 4km 개인추발, 단체전에서 금메달 3개를 노리고 있다.

전주시청은 올해 체전에서 다소 주춤한 형세를 보이고 있다.

도로경기와 트랙경기에서는 메달권에서 밀려나면서 대신 산악에 주력하고 있다.

MTB 현 국가대표인 유범진이 금메달을 딸 것으로 확신되고 있다.

현재 전북 자전거 대표선수들은 전주대 옆 자전거경기장과 진안 도로코스에서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삼양사나 전주시청은 진안에서 합숙훈련을 진행했고, 진안군청 역도선수들과 함께 훈련을 하면서 올해 전국체전을 대비하고 있다.

전북의 발목을 잡는 최고 강팀은 경기도로 지목된다.

경기도는 남자고등부, 남자일반부, 여자 일반부 모두 강팀으로 매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다.

또 작년 3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했던 서울 역시 남자 고등부, 여자 일반부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문제는 감기 등 선수들 컨디션과 대회 당일 날씨 그리고 지도자와 호흡이 중요한 열쇠를 가질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전북자전거연맹 김효근 전무이사는 “올해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좋다. 큰 이변이 없는 한 작년 수준의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모든 준비를 다 마쳤다.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좋은 성적을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