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생활 민주주의 온라인 투표로 실현 남원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10월 2일 남원제일고등학교 학생회 임원선거에 있어 투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이용, 투·개표를 지원했다.

온라인투표 서비스는 스마트폰, PC 등 주변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디지털기기를 이용, 투표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학교나 아파트 등 대표자 선출 및 정책결정을 위한 의견수렴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든 편하고 정확하게 투표할 수 있어 참여율이 전반적으로 높고, 일반적인 선택투표는 물론 찬반투표, 선택투표, 점수투표 등 다양한 대안투표 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유권자의 선택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장할 수 있다.

이번 남원제일고등학교 전교학생회 회장 선거에서 총304명이 온라인 투표로 참여해 후보자 2명 중 1명을 선출했다.

이날 온라인 투표를 통해 학생들은 기존의 종이투표보다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고, 투표결과도 즉시 확인할 수 있다며 큰 호응을 드러냈다.

남원시선관위는 “앞으로 우리생활의 밀접한 사안에 대해 유권자의 의사를 공정하고 빠르게 집약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를 적극 지원할 것이며, 관내 아파트와 학교 등에서 온라인투표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 투표는 온라인투표시스템 홈페이지(http://kvoting.go.kr)에 접속해 이용 신청서를 작성하고 남원시선거관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으면 투·개표 관리 및 현장투표소 운영 등의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