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취약계층 불만높아
군의회 '접근성 부족' 재부결

임실군이 다문화 가족과 여성 등 취약계층을 위해 추진했던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이 군의회의 반대에 부딪쳐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여 해당 주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특히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문화 및 교육, 소통의 공간인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에 필요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부결시키면서 의회권력을 남용하지 않았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군은 임실읍 성가리에 국·도비 25억원을 들여 지난해부터 임실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일환으로 임실읍 해피문화복지센터 2층에 1개층(700 ㎡)를 증축해 다문화가정과 취약계층 등을 배려한 복합생활공간이 필요하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키로 했었다.

그러나 군의회는 센터 건립에 필요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지난 8월 임시회에 상정했지만 부결시켰으며, 사업비 25억원을 19억원으로 변경해 9월 정례회 때 다시 올렸으나 군의회는 접근성이 부족하고 해피문화복지센타와 성격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또 다시 부결시켰다.

 군 관계자는 “건립 중인 해피문화복지센터에 증축함으로서 별도의 부지구입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관리비 또한 줄일 수 있는 경제적 효율성이 뛰어난 사업이었다”며 “같은 건물에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문화강좌나 교육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됨에 따라 구도심권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임실읍에는 다문화 가족과 여성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취미 등 주민생활과 밀접하고 다양한 강좌와 실용적인 배움터가 절실한 실정이었으나 이번 예산이 부결됨으로서 이들의 조그마한 소망마져 사라져 버렸다.

해피문화복지센터는 동아리활동실과 농촌활력센터, 생활체육실, 방음 연습실, 여성 배움터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여기에 복합커뮤티센터를 이용하는 여성과 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들이 활용할 수 있어서 이용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심 민 임실군수와 담당직원들은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비 확보를 위해 지난 8월 16일 행정안전부를 방문, 특별교부세 4억 원을 확보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다문화 가족 주민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과 여성들의 권익과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힘없는 단체의 사업이라고 부결시킨 것 아니냐”며 “지역에 영향력 있는 집단이나 단체의 사업이면 부결시키질 못했을 것”이라며  소수의 주민을 배려하는 의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의회 모 의원은 “주민들이 센터를 찾기에는  접근성이 부족하고 주민 불편이 클 것 같아서 예산을 부결시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접근성이 좋은 부지를 선정해 사업을 다시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