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치권을 중심으로 전북혁신도시에 대한 딴죽걸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특히 다른 금융도시가 추진될 경우, 모두 공멸하게 될 것이라는 위화감까지 조장하고 있어 도를 넘어선 흔들기라는 비난까지 일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장 출신인 부산 동래구 소속 자유한국당 이진복 의원은 최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도시로 지정하는 건 부산 금융중심지를 무력화하려는 것과 같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그는 이날 제3금융중심지 추진을 강하게 질타하며 부산금용도시를 제2금융중심지로 지정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몇몇 금융 공기업만 이전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외국계 금융기관은 물론 국내 증권사는 한 곳도 이전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 지역이기주의라는 비난을 받았다.

더욱이 일본 유바리시가 테마파크를 건설하면서, 큰 성공을 거뒀지만 다른 지자체들이 이를 따라하자 관광객이 분산돼 유바리시가 파산했다는 극단적 사례를 들며 제3금융도시 지정을 호도하기도 했다.

심지어 서울과 부산 외에 추가로 금융산업을 분산하면 모두 공멸의 길로 들어서게 될 것이라는 비논리적 주장까지 펼쳐, 악의적 발목잡기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대해 금융위 측은 올해 말까지 연구용역을 진행해 그 결과를 보고 제3금융중심지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으나, 대통령이 전북도민들과 한 약속을 정치논리에 휘둘려 재검토 하려는 것 자체가 자기모순이라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이날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지역 국회의원들 10여명과 규탄 결의문을 통해 기금본부 흔들기 시도에 대해 강력 항의했다.

이들은 “지역발전을 열망해온 우리는 작금의 사태를 둘러싼 어떤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지역의 자립역량 증진을 위해 시작된 혁신도시 역사가 15년에 이르고, 최근에는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위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논의되는데 일부 보수 언론에서 기금본부 이전에 대해 악의적 기사를 게재하고 있어 놀랍다”고 지적했다.

여기서 작금의 사태는 일부 보수 언론의 기금본부 이전에 대한 악의적 기사를 말한다.

어떤 개연성이나 인과관계, 팩트 기반하지 않은 기사들.

특히 월스트리트저널의 경우 전북을 시골로 폄하 보도한 내용은 악의적이다 못해 도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제3금융도시 지정은 공공기관 지방 추가 이전 등 국가의 균형발전 정책이라는 큰 틀에서 진행되는 사업이다.

단순히 지역이기주의와 편협한 시각으로 볼 사안이 절대 아닌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