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일부 침대의 라돈 검출로 인한 군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라돈측정기 대여사업을 진행한다.

군은 지난 5일부터 라돈측정기를 읍면에 배부해 군민들에게 라돈측정기 대여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라돈(Radon, Rn)은 암석이나 토양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무색, 무취, 무미의 방사선 기체로, 건물 바닥과 벽의 틈새 등을 통해 생활공간으로 침투하기도 한다.

이번에 대여하는 라돈측정기는 가정용 실내 라돈 농도를 측정하는 기기로 순창군민이면 누구나 대여할 수 있다.

대여를 원하는 군민은 각 읍·면사무소에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대여기간은 1일, 대여료는 1,000원이다.

이 라돈측정기는 10분마다 데이터가 측정기 화면에 업데이트되며, 농도가 환경부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기준치인 148베크렐(Bq/㎥) 또는 4피코큐리(pCi/L)를 초과하면 알람이 울린다.

현재 실내공기질관리법에서 권고하는 실내공기질 농도기준은 다중이용시설 148Bq/㎥, 신축 공동주택 200Bq/㎥이다.

라돈(Radon, Rn)은 암석이나 토양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무색, 무취, 무미의 방사선 기체며, 건물 바닥과 벽의 틈새 등을 통해 생활공간으로 침투하기도 한다.

군 박학순 환경수도과장은 “라돈측정기 대여서비스가 군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홍보를 통해 군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창=조민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