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대상 아닌 문화체육 중심
도, 교류사업ㅂ선정 세부전략짜

전북도가 남북교류협력 사업 우선 사업으로 태권도 교류 정례화와 북한 산림복원, 낙농단지 조성, 가축 전염병 방역, 전통문화 예술교류, 스포츠 재능기부 등 6개 사업을 선정했다. 이들 사업은 대북 제재 대상이 되지 않는 문화체육분야와 전북도가 상대적으로 강점을 가진 분야로 선정했다.

전북도는 9일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간 교류 재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보고 6건의 남북교류 협력 우선사업을 선정하고 제3차 전북도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해 교류와 관련된 주요 현안을 심의의결했다.최정호 정무부지사 주재로 열린 위원회에서는 △전라북도 남북교류협력 사업 우선 추진 대상사업 선정 △전라북도 남북교류협력기금 사용 방안 △2019년 전라북도 남북교류협력기금 운용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위원회는 지난 6월 발굴했던 전체 21건의 교류협력사업 가운데 제재대상에서 제외되는 우선 추진 대상사업으로 △남북간 태권도 교류 정례화 △북한 산림복원 사업 △낙농업기반 낙농단지 조성 △가축전염병 방역약품 및 수의방역기술 지원 △전북과 북한의 전통문화예술 교류 △북한 스포츠 재능 기부 등을 선정했다.위원회는 이와 함께 2단계로 지금 당장 추진은 곤란하나 여건이 조성되면 가능한 사업 7개 사업을 선정하고 많은 비용과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제협력사업으로 유엔의 대북제재가 지속되면 근일 내 추진이 어려운 8개사업을 3단계로 구분했다.

우선 추진대상사업은 전북연구원 연구과제나 연구용역 등을 통해 사업별 추진전략과 세부추진계획 등을 마련한 뒤 추진해 나간다는 것이 전북도의 설명이다.

남북교류협력기금의 사용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전북도와 시군이 공동 출연해 조성한 총 101억원(원금 89억원, 이자수입 12억원)을 시군간 동일한 비율로 배분하기로 했다.

또 내년도 전라북도 남북교류협력기금 운용계획과 관련해서는 2019년도 기금예산 10억원을 민간경상사업비로 반영하자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최정호 정무부지사는 " 남북교류가 재개되면 우리 전북이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준비하고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자" 고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