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0명 중 6명 "잘몰라"
전년 1000개 중 4개만 표시
6,917명 참여 전년比 149↓

수산물의 투명한 유통이력 관리를 위해 도입한 ‘수산물이력제’가 지지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4년간 해양수산부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수산물이력제’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10명중 6명 정도가 제도를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이력제’는 지난 2008년 수산물 유통관리법 제27조의 근거에 따라 도입됐다.

수산물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유통경로를 추적해 원인을 규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수산물이력제’는 ‘농산물이력제’와 달리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해양수산부의 최근 4년간 ‘수산물이력제’에 대한 인지도 조사 결과 매년 27.3%~39.7%에 그쳐 10명 중 6~7명이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천안을)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2014~2017 수산물이력제 참여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이력제에 참여한 품목은 미역‧참조기‧고등어‧갈치 등 25개로 약 8,108톤의 물량에 수산물이력번호가 표시됐다.

이는 당해 연도 참여 품목의 총 생산량인 201만8,626톤과 비교하면 0.4%에 불과한 수치로 수산식품 1000개 가운데 4개에만 이력번호를 표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농산물이력제’의 지난 2016년 인증재배면적이 전체 면적 대비 5.4%를 차지한 것과 비교해 봐도 매우 낮은 수치다.

이처럼 ‘수산물이력제’를 모르는 소비자가 많아지자 참여생산자와 참여업체도 줄어들었다.

지난 2016년 7,066명이었던 참여자는 지난해 149명이 줄어들어 6,917명으로 떨어졌다.

박완주 의원은 “유통경로 투명화를 위해 수산물 이력제 정착에 힘써야 한다”며 “소비자 인지도를 제고하고 생산자 단체의 애로사항을 수렴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신우기자 l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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