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신림초등학교가 개교 이후 인근 주민들이 기증하여 소장해오던 문화재 52점을 지난 15일 고창고인돌박물관에 기증했다.

신림초등학교에서 고인돌박물관에 기증한 자료는 선사시대 유물인 ‘조갯날돌도끼’ 1점, 단경호·광구병 등 삼국시대 유물 2점과 청자발 등 고려시대 1점, 청화백자호 등 조선시대 자기 8점, 민속자료 40여점 등 총 52점에 달한다.

신림초등학교 홍정임 교장은 “일선 학교에서는 역사적인 문화재의 영구보존과 전문적인 관리를 위한 항온항습시설과 전문보존인력이 없어 현실적으로 문화재를 보존할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하여 전문기관에 기증(영구기탁)하기로 결정했다”며 “학교에서 유물을 소규모로 관리하기 보다는 많은 분들이 문화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박물관에 기증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아울러 “이관 후 박물관에서 기증유물로 개최하는 특별전 및 수장고 체험 등 현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이며 이번 기증이 학생들에게도 살아있는 교육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인돌박물관 관계자는 “뜻깊은 기증에 감사드리며 기증받은 유물로 계획 중인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에 신림초등학교 학생들을 초대하여 각종 교육적 교류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말하고 “특히 이들 자료는 고창의 향토성을 그대로 간직한 생생한 유물이라는 점에서 향토사적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고 그동안 기증받은 유물 중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

다양한 유물들이 포함되어 있어 고창의 다양한 문화적 면모를 조명하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