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6개분야 52개 프로그램
실크로드 음식 심포지엄
5개국 쉐프 쿠킹콘서트 등

16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2018 전주 비빔밥축제 기자회견에 참석한 (왼쪽부터) 선기현 조직위원장,김양원 부시장,안성철 총감독이 행사계획 등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원철기자
16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2018 전주 비빔밥축제 기자회견에 참석한 (왼쪽부터) 선기현 조직위원장,김양원 부시장,안성철 총감독이 행사계획 등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원철기자

전주를 대표하는 미식축제인 ‘2018 전주비빔밥축제’가 글로벌 축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해 그 어느 해보다 다채롭게 펼쳐진다.

김양원 전주 부시장과 선기현 전주비빔밥축제조직위원장은 16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전주한옥마을 및 국립무형유산원 일원에서 진행되는 ‘2018 전주비빔밥축제’의 주요프로그램과 올해 축제의 특징 등에 대해 설명했다.

‘비벼봐 신나게! 즐겨봐 맛나게!’를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올해 비빔밥축제는 6개 분야 52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예년보다 글로벌 축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이 가운데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초청 마스터쉐프 쿠킹콘서트에는 샌안토니오(미국), 가지안테프(터키), 마카오(중국), 츠루오카(일본), 청두(중국) 등 5개국 6개 음식창의도시 쉐프들이 직접 참여해 각 도시의 요리를 선보인다.

또한 실크로드 문명의 터키와 이란, 중국, 한국 등 4개국의 유네스코·실크로드 전문가들이 참여해 고대 음식문화의 경로와 가치를 분석하고 국제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유네스코 국제심포지움 ‘실크로드 음식’도 열린다.

또 관람객에게 다양하고 풍성한 글로벌 먹거리들을 선보이기 위한 세계음식푸드존도 마련된다.

특히 올해 비빔밥축제는 축제 장소가 오목교와 한벽문화관, 전주향교 등 전주한옥마을과 국립무형유산원 일원으로 옮겨져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식도락 전주여행 ▲신나는 쿡방 ▲버스킹 공연 ▲무형유산원 즐기기 ▲전통혼례(실제) 등 시민참여 문화행사를 확대했다.

여기에 ▲전주천 테마행사 ▲억새와 조형물공원 조성 ▲서각전시회 등 전주천의 풍광이 있는 문화축제프로그램도 마련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함께 올해 축제에서는 해외유력언론에 ‘한국에서 음식으로 대적할 곳이 없는 도시’로 소개된 전주의 손맛을 이어온 명인·명가·명소도 축제장에 직접 나와 관람객들과 만나고, 다양하고 맛깔스런 음식을 소개한다.

이어 음식의 품격을 높여주는 전주의 독창적인 식기류와 유네스코 공예창의도시인 일본 가나자와·이천의 식기류 등 아름다운 테이블웨어들도 만날 수 있다.

이밖에 비빔밥축제 연계행사로 전통공예인 서각의 아름다움을 행사기간 내내 관람할 수 있는 서각전시회가 전주천에서, ‘1593 나라를 구한 전주별시’가 오는 27일 전통문화연수원에서 각각 진행된다.

이에 앞서, 시와 전주비빔밥축제조직위원회는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한국관광공사의 8개 외국어 홈페이지와 13개 해외 SNS채널, 서울 남산타워에 LED전광판과 안내데스크 발광포스터 등을 통해 전주비빔밥축제를 소개하는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김양원 전주 부시장은 “올해 전주비빔밥축제는 참여한 시민과 관광객, 해외 초청인사들이 다양한 음식을 맛보며 삶의 즐거움을 느끼고, 일탈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축제로 준비한 만큼 많은 분들이 축제장을 찾아 함께 누려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