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개발청 의혹 제기
평균 낙착률 99.7% 기록해
개발청 턴키방식 원래 높아

새만금개발청이 발주한 새만금 남북도로 1, 2단계와 동서 2축 도로 건설공사가 담합의혹을 받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이들 공사는 국내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어 4대강사업에 이어 또다시 입찰담합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16일 전북 녹색연합에 따르면 " 조달청 홈페이지 자료를 확인한 결과 턴키(설계·시공 일괄) 방식으로 진행된 새만금 동서 2축 도로 1, 2공구와 남북도로 1∼4공구 공사입찰의 낙찰률이 98.8∼99.9%를 기록했다" 고 밝혔다. 

평균 낙찰률이 99.7%에 달해 짬짜미(담합)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북 녹색연합의 설명이다.

이들 공사입찰에 참여해 낙찰받은 업체는 GS건설과 롯데건설, 대림산업, SK건설, 포스코건설 등이다. 

전북 녹색연합은 " 보통 가격경쟁방식으로 입찰하면 발주금액 대비 80% 전후로 낙찰되는 게 일반적" 이라며 " 턴키방식이더라도 보통 낙찰률이 90% 전후인데, 새만금 도로공사의 경우 그보다 훨씬 높다" 고 강조했다. 

수자원공사가 턴키방식으로 입찰했다가 건설사들의 짬짜미가 적발돼 처벌받은 4대강 사업도 낙찰률이 92.6%밖에 되지 않았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 지난 2015년에도 새만금 방수제공사와 관련, 12개 대기업 건설사들이 입찰을 담합한 사실이 적발돼 26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적 있다" 고도 지적했다

전북녹색연합관계자는 " 공정거래위원회는 새만금 도로 건설공사 입찰 과정에 건설사 간 불법 밀약과 부당한 거래가 없었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새만금개발청은 이날 반박자료를 통해 " 턴키방식은 기술경쟁을 통해 고품질의 시설물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일반 입찰보다 낙찰률이 높은 편" 이라며 " 사업 중도에 비용이 증가해도 계약금액을 높일 수 없는 등 모든 위험부담을 시공사가 안고 가는 구조이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조달청이 2016년 발주한 턴키공사 6건의 평균 낙찰률은 99.6%, 2017년 11건의 평균 낙찰률은 97.7%라면서 " 짬짜미 의혹이 공식적으로 제기되면 공정거래위원회가 판단해 조사할 것이고 새만금개발청은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처를 하겠다" 고 밝혔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