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수 조치’.

전주종합경기장을 놓고 전북도와 전주시가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듯한 인상이다.

전북도가 개발 방식을 놓고 전주시와 갈등을 빚어온 전주 종합경기장을 환수하겠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이런 도의 입장에 짐짓 말을 아끼고 있다.

급작스런 국면 변화로 이달 말 제출키로 한 전주시 이행계획안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환수 조치’ 발언은 비록 전북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 답변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기는 하지만 송하진 지사가 직접 '환수방안 검토'를 언급했다는 점에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16일 도정질문 답변을 통해 “아직은 해결에 대해 기대를 하는 만큼 극단적으로 안 갔으면 하지만 적당한 시점에는 법적인 검토를 거쳐 판단하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도 “이 문제를 한없이 끌고 갈 수는 없다”면서 “적당한 시기에 환수방안을 검토하고 결단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합경기장 문제는 법적인 사항이지 협의나 협상·조정할 대상은 아니라고 해석한다”며 양여 조건을 이행하는 것이 해결 방안임을 재차 확인했다.

앞서 최영일 도의원은 20년에 걸쳐 추진되어온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사업이 아무런 진척도 없어 도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행정에 대한 신뢰도 추락하고 있다며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종합경기장은 도의회의 의결을 받아 무상양여 됐고 대체시설 이행각서대로 전주시가 이행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시가 현재까지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은 도민에 대한 법적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과 같다고 판단한 것이다.

종합경기장 문제를 놓고 지루한 갈등을 빚고 있는 도와 시는 송 지사의 이 같은 환수 가능성 언급으로 좋든 싫든 새로운 국면을 맞은 것만은 분명하다.

사실 이 사업은 송 지사가 전주시장 재임 시절 도로부터 무상으로 받은 것으로, 총 1600억여원을 투입, 그 자리에 컨벤션센터와 호텔을 짓기 위해 롯데쇼핑과 계약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민선 6기 김승수 시장은 지역상권 붕괴를 우려해 전임 시장의 이런 계획을 철회하고 롯데쇼핑과의 계약을 해지하며 두 기관간 갈등의 불씨가 지펴졌다.

“이게 최선입니까?” 마치 드라마 ‘시크릿가든’의 명대사처럼 들리는 말.

차마 꺼내들지 말아야할 불문율 같은 말이 결국 입 밖으로 뱉어내지고 말았다.

말이 환수조치지 사실 지역사회 갈등과 혼란이 야기될 우려가 높아 실제 실행에 옮겨질지는 아직 넘어야할 산들도 협의해야할 것들도 많다.

아직 논의의 마지노선은 남아 있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솔로몬의 해법, 막판 드라마와도 같은 극적 타결을 욕심부려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