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률 59.3% 전년비 0.4%p↓
취업자 93만6천명 8천명 줄어
실업률 0.5%p 증가 2.2% 기록
조선-자동차산업 위축 영향 커

내수부진-미중 무역전쟁 겹쳐
산업구조 열악 도내 전체 휘청
자금-경영난에 신규채용 상실
소비 위축 자영업자 폐업으로
최저임금 인상 고용 축소로

일자리 찾아 타지역 이동 현상
20~30대 젊은층 탈전북화 심화
전북경제 현실 경쟁력 악화 원인
새 성장동력-질 향상 노력 시급
기업-기관-지자체 대책 마련을

도내 고용시장의 사정이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

물론 이는 전북만의 현상은 아니다.

정부에서도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고 있지만 대내외 경기가 쉽사리 살아나지 않으면서 일자리 정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전북의 고용시장의 상황은 타 지역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전체 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열악한 산업구조를 가진 탓으로, 특히, 현대중공업 구난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 중단으로 전북의 조선업과 자동차산업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상황은 더욱 심각해졌다.

일자리 양은 물론 질까지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것.

이에 도내 고용시장의 상황과 원인을 분석해 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고용시장에 훈풍 언제부나=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 할 결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경제 여건이 열악한 전북의 일자리 성적은 초라한 상황이다.

경제 지표의 하락과 함께 취업자는 불고 실업자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것.

 호남지방통계청에 매달 발표하는 ‘전라북도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도내 고용률은 59.3%로 1년 전보다 0.4%p 하락했다.

취업자 수는 93만6천명으로, 전년동월보다 8천명 정도 줄었다.

반면 실업자는 2만1천명으로 1년 전보다 5천명 증가, 실업률 역시 0.5%p 증가한 2.2%를 기록했다.

문제는 이 같은 현상이 올해 내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등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몇 년째 하향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들어 이런 현상이 더욱 짙어지고 있으며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추진됨에도 고용지표는 크게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무엇보다 도내 고용시장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한국GM 군산공장 중단 등에 따른 조선·자동차산업 위축으로 인해 한파가 더욱 거세게 불고 있는 셈이다.

 이로 인한 경제 침체로 소매·음식·숙박업의 고용여건이 악화됨은 물론 관련 자영업자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임금 상승까지 겹치면서 임시근로자마저 줄고 있는 추세다.

다시 말해 일자리의 양과 질 악화현상이 심화, 고용시장에 언제쯤 훈풍이 불지 기약이 없는 실정이다.


▲고용시장 한파는 왜?=이처럼 올해 고용시장에 부는 한파는 유난하다.

고용시장의 상황은 곧 경기 사정과 직결, 현재 상황은 수년째 위축된 전북경제 사정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올해는 여느 해보다 하락세가 가파르다.

이렇다 할 돌파구를 찾지 못함은 물론 현재중공업 군산조선소, 넥솔론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이 멈추면서 경기 위축을 가속화시킴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가뜩이나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데다 미중 무역분쟁,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등에 따른 해외시장 위축으로 기업들의 한숨 소리가 깊어지는 상황에서 전북경제가 연이은 악재로 인해 위기에 봉착한 셈이다.

더욱이 전북산업의 구조가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보니 이런 여파에 더욱 휘청거릴 수밖에 없는 데다 대기업의 철수로 인해 대량 실업 사태에 이어 해당 지역뿐 아니라 인근 지역에도 큰 여파를 미치면서 전체적으로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관련 기업들의 판로 위축이 불가피, 이로 인한 자금난과 경영난에 신규직원 채용 여력은 당연히 상실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서민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다는 점 또한 기업의 매출상황을 악화, 특히 자영업자 폐업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저임금이 두 자릿수로 연거푸 인상되면서 기업의 경영난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최저임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목적인 인정하지만 시기가 시기인 데다 전북의 경우 영세한 규모의 기업과 소상공인이 유난히 많은 만큼 인상 여파가 클 수밖에 없는 것.

결국 고용시장의 한파는 대내외 경기 위축에 따른 기업의 경영난·자금난의 결과다.

해서 경기전선에 드리운 먹구름이 걷히지 않는다면 고용시장의 한파 역시 지속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군산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C기업 인사부장은 “정부에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기업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한 미봉책이지 않겠느냐.

주문이 많아야 공장도 돌리고 필요한 만큼 사람도 뽑을 수 있다”며 “그런데 지금의 상황은 그렇지 않다.

나날이 주문량은 감소, 근무하는 직원도 내보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업종별 기업의 사정은 고려치 않고 최저임금을 올려 버리니 기업의 자금난은 더욱 악화, 당연히 고용을 축소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눈살을 찌푸렸다.


▲일자리 축소 전북 경쟁력 악화 불러오는 만큼 고용여건 개선 시급=문제는 이 같은 상황은 단순히 기업과 고용시장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들의 상황은 전북경제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일로, 이는 곧 ‘탈전북화’ 현상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일자리를 찾아 전북을 떠나는 사람들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경기 위축 시점과 20~30대 젊은 층의 탈 전북화 현상이 맞물린다는 점이 이를 방증하는 것으로, 도시를 중심으로 이런 현상이 짙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현대중공업과 한국GM 사태로 군산경제가 뿌리째 흔들리면서 군산 인구가 빠르게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

청년층의 전북 이탈 현상은 결국, 전북의 경쟁력 약화를 불러오는 가장 큰 원인이다.

이들이 전북의 미래를 이끌어갈 자원이기 때문이다.

일자리 위축 현상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일자리의 양적 증가만을 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일용직이나 임시직을 늘리는 것은 인구 감소를 조금 지연시키는 방법인 것으로, 이에 질적 향상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고용의 형태는 물론 외부 인력까지 유입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이를 위해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함은 물론 기업도 일자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나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경제 활성화나 일자리 창출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이다.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지역본부 등 중소기업 지원 유관기관 관계자들은 “경기 악화가 고용시장의 한파를, 이는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또다시 경기 침체를 초래, 결국은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으로 이 고리를 끊는 대책이 필요하다.

어느 것이 먼저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일자리 창출을 통해 기업들도 새바람을 넣고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이에 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경기는 물론 고용시장에도 활기를 불어넣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만약 악화된 상태가 지속될 경우 청년층 이탈이 가속화, 결국 전북의 경쟁력을 악화시킬 것”이라며 “이에 기업, 지자체, 일자리 지원기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대책을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