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지킴이단 인권현장 방문

전라북도 도민 지킴이단 150명이 19일 광주 5.18 국립묘지와 광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세계인권도시포럼’을 참관했다.

이들은 5.18 국립묘지 방문과 추념탑 참배 후 추모관을 둘러봤으며 5.18의 의미를 설명 받고, 현대사의 아픔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도민지킴이단은 또 이날 국가인권위원회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세계 약 1800여명의 인권 관계자들이 참석한 ‘2018 세계인권도시 포럼'에 참석했다.

이들은 △국가폭력 △장애 △노인 △여성 △어린이·청소년 △환경 △사회적 경제 △이주민·난민 △평화 등 '9개 분야 주제회의'로 열린 인권개선 방안과 관련한 인권정책회의도 참관했다.

세대통합과 노인인권, 시민 삶의 인권개선 실천과제 및 생활주변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 사례를 청취하며 전라북도의 인권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인권의식 공감대 확산을 위한 인권지킴이단의 가교역할에 대해서 고민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염경현 전북도 인권센터장은 “5.18 국립묘지와 2018 세계인권도시 포럼 참관을 통해 인권 지킴이로서의 의지를 다지는 뜻 깊은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도 전북 도민의 인권을 책임지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 인권센터는 현장 견학에 참가한 지킴이단 인권현장 방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더욱 내실있는 현장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