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세계슬로포럼&어워드
프란츠알트-이버슨 등 발제

전주 세계슬로포럼에 유럽의 생태·행복한 교육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전주시와 국제슬로시티연맹 한국슬로시티본부는 ‘생태적 경제기적’·‘생태주의자 예수’ 등의 저서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독일 언론인인 프란츠 알트 박사와 대안교육의 혁신사례로 유명한 덴마크 ‘바우네호이 애프터스콜레’의 울리크 구스 이버슨 교장이 오는 24일과 25일 국립무형유산원 일원에서 열리는 ‘제2회 전주 세계슬로포럼&어워드’를 위해 전주를 방문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슬로시티 철학을 실천해온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로, ‘세계가 묻고 전주가 답하다’라는 슬로건과 ‘슬로니스와 삶의 질’이라는 대주제로 태양에너지 혁명과 녹색 경제,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에 대하여 생각하고 공유하는 시간으로 꾸며질 이번 세계슬로포럼에서 각각 발제를 맡게 된다.

먼저,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모두 공부한 프란츠 알트 박사는 독일에서 연간 약250차례 강연 초청을 받을 정도로 인기가 좋은 작가이자 언론인으로, 이번 세계슬로포럼에서 ‘태양에너지 혁명과 녹색 경제-느림,작음,간소화’를 주제로 발제를 갖는다.

이를 통해 슬로시티의 철학인 느림·작음·간소화로서 화학연료의 소비를 줄이고, 태양에너지 사용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할 예정이다.

또한, 울리크 구스 이버슨 교장은 이번 포럼에서 덴마크 교육이 어떻게 행복사회의 근간이 됐는지를 실체적 사례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올해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에서는 가우티 요하네손 국제슬로시티 아이슬란드 듀피보그르 시장과 양오봉 한국태양광발전학회 수석부회장(전북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 핀란드 슬로라이프의 저자인 미쉘 램블린 교수, 한국의 대안학교인 꿈틀리 인생학교의 정승관 교장이 토론에 참여한다.

또한 슬로어워드 수상자인 이탈리아 슬로시티 오르비에토의 주세페 저머니 시장과 프랑스 슬로시티 미항드의 피에르 보운드란 시장, 함정희 함씨네토종콩 식품 대표, 노박래 서천군수의 사례발표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