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상인회 등 항의방문
사건 비판-재발 방지 요구
35사단 "순창서 교류 요청"
절차 미흡 사과 상생 약속

임실에 위치한 제35보병사단이 오는 11월 7일 개최되는 신병수료식을 임실이 아닌 인근 순창에서 개최한다고 알려지자 임실군의회를 비롯 임실상인회 등 각 사회단체가 35사단을 항의 방문하는 등 지역사회 파장이 커지고 있다.

임실 35사단은 지난 2013년 12월에 전주시 송천동에서 임실읍 대곡리로 이전해왔다.

이전과정에서 낮은 토지보상가 및 이주대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오랜 기간 지역주민들이 아픔을 겪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임실 신병교육대에서 해왔던 수료식을 오는 7일에는 타 지역에서 개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임실군의회 신대용 의장을 비롯 의원들과 임실군애향본운동본부장, 소상공인협의회장, 시장상인회장, 외식업임실군지부장, 상인회 회원 등 관계자 20여명은 지난 19일 정식 답변을 요구하며 35사단을 방문했다.

35사단 김대식 부사단장은 "이번 수료식 결정은 순창군에서 사단과 전혀 교류 할 기회가 없다며 지자체장이 정식 교류 요청이 와서 결정된 사항이며, 이와 함께 수료식때 장병들의 왕복 이동수단 제공과 음식 값 할인 등 유리한 조건등을 제시했음을 밝혔다.

임실에서 숙박업을 하고 있는 설승환씨는 "타 지역 신병교육대도 이런 경우가 있는 지 의문이다" 며 "35사단 임실이전때문에 겪었을 지역민의 고초와 아픔이 채 사라지기도 전에 지역민을 무시한 이런 결정은 절대 용서할 수 없다" 며 "지역상권보호와 임실군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순창에서의 수료식은 길을 막고 누워서라도 막겠다" 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임실시장상인회 백기용  회장도 "임실에 주둔해 있는 35사단이 임실군도 모르게 순창군과 이런 독자적인 결정을 내린 것은 지역민을 무시한 처사이다" 며 "임실군도 장병들과 면회객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서비스 향상 노력과 골목시장 육성 등 갖가지 노력을 다하고 있다. 타 지역에서의 수료식은 절대 안된다. 재발 방지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신대용 의장은 "사단이 임실로 오기까지 지역민의 험난한 역경과 고통이 따랐음을 상기 시키고, 아직도 그 아픔이 치유되지않고 있다" 며 "35사단의 성급한 결정을 비판했다. 먼저 임실군과 상인협회 등 기관단체와 상의했어야 한다. 지역상권 보호를 위해 이번 결정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서 "민.관.군이 충분히 교류할 수 있는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추후 있을 지 모르는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대식 부사단장은 "지역과 대립각을 세워서는 안된다" 며 "이번 순창군 행사 유치는 절차가 미흡했음을 사과한다. 사단과 지역사회와의 교류가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이번일을 계기로 임실시장상인회 및 민간단체와의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겠다" 고 밝혔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