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에 치러진 제19대 대통령선거에 이어 올해 6월13일에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정말 요즘은 매년 선거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는 일상 속에서 크고 작은 선거를 접하고 있다.

작게는 학교 회장에서부터 시장, 군수, 지방의원까지 우리를 대신하여 일할 대표자를 선거라는 제도를 통하여 선출하고, 선출된 그들이 잘하는지 감시하는 등 선거는 우리 삶에 있어 일상적이고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존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선거라는 수단이 우리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만큼 결과에 있어서도 누구에게나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을 정도로 절차적 · 결과적 측면에서 공정성이 담보되어야 할 것이다.

선거에 있어서 공정성이 중요하기에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투표방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대통령이나 시장, 군수 등 공직선거에 있어서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접 관리하는 만큼 크게 염려치 않아도 되지만, 학교 및 아파트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선거와 같이 우리가 직접 선거를 관리하는 입장인 경우 보다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선거를 치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하는 고민이 생긴 경우에는 주저없이 온라인 투표시스템을 고려해볼만하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이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국민들의 눈높이에 부합하고자 개발한 투표시스템으로 유권자가 지정된 투표소에 굳이 가지 않고도 PC와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선거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최근에는 학교 및 공동주택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경우라든지, 민간단체에 있어서는 안건에 대한 찬반 및 선호도에 대한 투표까지 다방면으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를 뒷받침이라도 해주듯이 전북에서도 이미 일부 지자체에서는 공동주택의 대표자를 선출 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이를 재정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는 조례까지 마련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온라인투표시스템을 활용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부분까지 준비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투표시스템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서비스제공대상에 있어서 지극히 사적인 단체만 아니라면 사실상 제한은 없으며, 온라인투표 이외에 투표소 투표를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수료 측면에 있어서도 선거인에 대한 투표안내 및 참여 독려 등을 위한 문자메시지 발송비용까지 수수료에 포함되어 문자홍보가 가능하여 따로 홍보에 들어가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제는 스마트 시대이다.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여기에 비용적 절감 및 결과의 공정성까지 담보할 수 있는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우리의 삶에 크고 작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선거를 내손으로 제대로 치러보는 것도 매우 값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온라인시스템 투표방법 및 자세한 이용신청 등은 온라인투표시스템 페이지(www.kvoting.go.kr)를 참조하거나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장수군선거관리위원회관리주임 박경주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