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국악원 판소리마당
김세종제 춘향가 선봬

국립민속국악원 상설공연 ‘2018 토요국악초대석’ 10월의 판소리마당 ‘현미 춘향가’가 27일 오후 3시 예음헌에서 열린다.

매주 토요일 연령과 주제에 맞춰 다양한 국악공연을 선사하는 ‘2018토요국악초대석’ 중 ‘판소리 마당’은 국악원이 개원 이후 지속적으로 개최해 온 소리판 무대로 국가무형문화재 명창을 비롯해 차세대 명창들까지 무대에 올라 우리소리의 멋을 소개하는 국악원 대표 공연이다.

27일 펼쳐질 판소리 춘향가는 춘향과 이몽룡의 만남으로 시작해 사랑의 언약과 이별 후, 신임사또의 수청을 거절해 온갖 수난을 당할 때 과거 급제한 이몽룡이 암행어사가 되어 구해준다는 내용으로 많은 명창들에게 사랑 받으며 여러 유파를 통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그 중 김세종제 춘향가는 선율적 표현을 통해 사실적 표현이 우수한 판소리로 당시 양반들이 애호하고 향유했을 정도로 음악성과 문학성이 뛰어난 판소리로 평가 받고 있다.

김세종제 춘향가를 들려줄 현미씨는 전남 무형문화재 제29-1호 판소리 춘향가, 전북 무형문화재 제1호 판소리 심청가 이수자로 제14회 박동진 명창명고대회 명창부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또 전주MBC가 주최한 ‘판소리 명창 서바이벌 광대전’에 출연해 판소리의 맥을 잇는 명창으로써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무대는 춘향가 중 십장가 대목부터 어사 상봉 대목까지 이어지는 약 2시간 분량으로 진행한다.

공연관람은 선착순 예약제로 전화(063-620-2324~5) 및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추가 후) 대화요청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