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대 선정 TF팀 청소-방역 등

전주시가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환경정비에 나선다.

22일 전주시에 따르면 민선7기 핵심목표인 사람의 가치를 지켜주는 속 깊은 복지 정책 구현의 일환으로 악취와 바퀴벌레 발생 등으로 주민들이 고통을 받아온 평화동 영구임대아파트에 대한 환경정비를 추진한다.

평화동 영구임대아파트 환경정비는 서민들의 주거 환경을 물리적으로 개선할 뿐 아니라, 단순히 환경정비를 넘어 그간 미흡했던 청소와 방역이 더욱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들어 아파트의 주거환경 자체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시는 우선 열악한 주거 환경으로 불편을 겪고 있던 평화동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환경정비 TF팀을 구성하고, 아파트 관리 주체인 LH와 함께 아파트 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TF팀은 이후 아파트 주거 환경의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동 주민센터와 관리사무소 합동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저장강박증 의심세대 등 바퀴벌레 퇴치와 폐기물 처리가 필요한 환경정비 필요세대 16세대를 선정했다.

시는 현재까지 평화동 영구임대아파트 2개 단지 6세대(1단지 3세대, 4단지 3세대)에 대한 환경정비를 추진, 주택 내 폐기물 처리부터 방역 소독, 도배·장판, 씽크대 교체, 이불 빨래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함으로써 주거환경을 완벽히 탈바꿈시켰다.

나아가, 시는 아파트 관리주체인 LH와 협업 체계 구축을 통해 2개 단지에 총 10명의 청소인력을 추가 배치했으며, 현재 연3회 추진 중인 법정 소독을 관리비 인상 없이 연 6회로 입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하고 있다.

시는 나머지 세대에 대해서도 환경정비 동의가 이루어지는 즉시 정비하는 한편, 동절기 이전까지는 영구임대아파트 전체 세대에 대한 방역소독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예비비도 집행할 방침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