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다보면 로터리나 회전교차로에서 통행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무심코 통행하는 운전자가 많은 것 같다.

비슷해 보이지만 로터리와 회전교차로는 통행방법이 다른 교차로이다.

지금은 회전교차로가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과거에는 로터리(교통서클)가 더 많았다.

로터리는 회전하는 차량보다 진입하려는 차량에게 우선권이 부여되고 큰 반경으로 대형차량 회전이 원활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로터리는 교통지체와 낮은 안정성의 문제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회전 교차로는 회전차량 우선, 진입차량 양보를 기본으로 교차로 중아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원형 교차로로 이미 교차로에 진입해 회전하는 차가 우선인 교통체계이며 원활한 교통소통과 저속 운행을 유도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자세히 말하자면, 회전교차로 전환 전 대비, 비효율적 신호운영으로 인해 불필요한 교통지체 및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는 기존 평면교차로와 달리 불필요한 신호대기 감소로 교통소통 및 환경개선을 하여 평균 통행시간 약 31%가 감소되었다.

뿐만 아니라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의 속도를 낮추도록 유도하기 떄문에 교차로 내에서 사고 감소 및 교통 상충지점 수가 32개인 평면교차로에 비해 회전교차로의 교통 상충지점 수는 12개로 교통위험성이 낮다.

이로운 회전교차로! 안전한 통행방법을 살펴보자.

1.속도를 줄이자 – 교차로 진입 전에 시속 30Km 미만으로 서행하자.

2.회전차량이 우선 – 양보선에 대기하여 회전차량 통행 후 진입하자

3.방향지시등 점등 – 가장 많이 하는 실수로, 진입 시 좌측 방향지시등 진출 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반드시 켜 상대 운전차량이 나의 진행방향을 알 수 있도록 하자.

하지만 신호기가 설치되지 않는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게 통행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기본적인 인지가 중요하다.

회전교차로를 진입하기 전, 충분히 감소하여 진입하고 이미 진입하여 회전하고 있는 차량을 방해하지 않도록 양보하여 교통문화 선진화를 이루는 데 동참하도록 하자.

/완주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황지은 순경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