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의장 김경구)는 23일 제21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조경수 의원이 발의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군산시 이전 촉구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발의에 나선 조 의원은 “참여정부 이후 결정한 122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지연되면서 수도권은 더욱 과밀화 되고 지방발전은 후퇴를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중공업과 한국GM 등 주력산업 붕괴로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한 군산지역의 경제파탄을 해결할 수 있도록 수도권 공공기관을 군산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군산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총리를 비롯해 정부 각 부처 고위 관계자들이 군산을 다녀갔지만 실효성 없는 생색내기식 약속만 있었을 뿐 실질적인 후속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새롭게 추진되는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지로 군산이 지정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 “기업이 민간의 영역이라면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공공의 영역이기 때문에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경제위기로 고통에 직면한 군산시를 회생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군산시를 위해 약속한 지원 사항을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조 의원은 국가균형발전 촉매제 역할은 물론, 향후 대한민국 첨단산업과 대중국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국가발전 성장 축을 구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군산시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견인하는 서해안권 중추도시로 회생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군산이전을 위한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군산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군산시 이전 촉구 건의문을 청와대, 국회,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에 송부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