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 정책진화 브리핑

전북 대도약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정책진화와 도민들의 공론장인 정책소통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25일 ‘정책진화를 위한 정책소통플랫폼 구축의미와 과제’를 주제로 이슈브리핑을 발표했다.

이 자료에는 전북대도약을 위해 정책진화가 전제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도민들이 온라인에서 숙의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정책소통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책진화는 정책대상을 둘러싼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과 정책 환경변화, 시대적인 상황 등을 잘 파악해 도민체감형 좋은 정책(Good Policy)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책소통플랫폼은 청와대, 국민생각함, 서울의 민주주의 서울, 부산 OK1번가, 경남1번가, 수원의 수다플랫폼 등 국가와 지방정부 차원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동기 전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책소통플랫폼 구축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전북대도약을 위한 정책진화가 필요하다"면서 "온라인에서 숙의민주주의, 토론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응답형 방식으로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책소통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정책의제 발굴 지원 및 선정 컨설팅단 구성과 이용문화 조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오프라인 측면에서도 도청광장 1번가, 도민정책학교 운영, 정책박람회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