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 73.5점 전국 '최하위'
2년 연속 1위 영예 실추
현장 경찰관 의식 개선 등
특단 대책 마련 나서야

그동안 전북경찰의 치안활동 수준이 매우 높게 평가돼 오다가, 지난해의 경우 전북도민들로부터 크게 공감을 얻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한 앞서 2년간 ‘1위’에 랭크됐던 치안만족도가 전국에서 ‘최하위권’으로 급락함에 따라 수요자 기준에 맞춘 정밀 진단을 통한 대대적인 개선 및 보완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경기 광주시갑)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경찰청의 치안고객 만족도 점수는 73.

5점으로 전국 시도 17개 지방경찰청 중 12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지난 2015년 1위(79.6점), 2016년 1위(79.9점) 등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다가 급락한 것으로 평가 및 분석되면서 전북도민들이 체감하는 치안만족도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게다가 앞서 계속 좋은 평가를 받아오다가 1년 사이에 갑작스레 '1위→12위'로 추락된 성적표를 받은 것에 대해 전북도민들의 따가운 질책과 눈총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따라 전북경찰의 자체적인 반성과 각성, 성찰 그리고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치안고객만족도 조사는 치안서비스 품질 수준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를 측정하고, 더욱 나은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찰청이 전문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매년 시행해오고 있다.

더욱이 이 조사는 경찰의 주요 대민 업무에 대한 국민의 평가를 받아 국민 만족의 중요성에 대한 현장 경찰관들의 의식을 바꾸고 관심을 유도하는 데 주안점을 둬 추진해오고 있다.

소 의원은 "경찰의 직무집행도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라는 관점에서 보면 회사가 고객으로부터 평가받고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는 것처럼 경찰도 평가결과에 합당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면서 "전북경찰청이 치안서비스를 받은 전북도민으로부터 좋은 치안서비스 품질 향상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