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KTX 단거리노선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세종역이 포함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 요구가 전북은 물론 전국적이 이슈로 확산되고 있어, 정부 반영여부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것. 행정수도에 KTX 역이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하루라도 KTX 세종역이 신설돼야 한다는 주문이 이번 국감에서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이다.

전북 입장에서도 세종역 신설에 대한 찬성 기류를 계기로, 세종역이 포함된 호남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는 게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분위기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은 지난 24일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비와 출장비만 연간 200억원이 들고 있다”면서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면서 도시가 확장되고 인구도 늘고 있는 만큼, 세종역이 신설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송역에서 내려 세종시로 가기 위해 20분 넘게 더 이동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도 지적했다. 정 의원은 신규 고속철도 개통 노선에 대비하고 전라선 등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현재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라고 들고 평택∼천안~세종 간 복복선을 국가예산으로 신설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평택~오송의 복복선화보다 평택∼천안∼세종 단거리 노선이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전북은 주말 KTX 이용률 현황만 보더라도 호남선이 79%로 여유를 보이는 반면 전라선은 106%에 달해, 노선을 신규로 신설하거나 열차 추가 투입 여부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국회 이용호 의원은 이달 초 “세종역 갈등은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이 해결책”이라며 천안~세종~익산으로 이어지는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면, 세종을 활성화하고 교통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이 의원의 주장에 최근 호남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국회 행정안전위의주승용 의원도 세종역 찬성 발언을 쏟아냈다.

주 의원도 국감 질의를 통해 세종역을 놓고 세종과 충북이 갈등을 겪고 있지만, 지역의 이해관계만 따질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어떻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의원도 ”세종시의 인구가 60여만 명을 넘어서고, 국회 분원이 들어서면 사실상 행정수도가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가 될 세종시에 세종역이 생기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원 사격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충북에서 오송역 위상 축소 등을 우려한 반발도 거센 게 사실이다.

때문에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에 대한 추가적인 논리도 지금보다 더 보완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