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상의 내년 재가동 촉구
政 5조5천억 공공선박 발주
입찰 참가 자격제한 해제
일반선박 물량 확보 돼야

현대중공업이 방위산업 공공선박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희망의 불씨가 되살아나고 있다.

특히 군산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시민들은 입찰참가 자격제한 해제에 대한 환영의 뜻을 밝히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희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3년 한국수력원자력의 아랍에미리트 원전비리 사건에 연루되면서 부정당업자로 지정돼 2017년 12월부터 내년 11월까지 국가사업 입찰을 제한받았다.

그러나 최근 서울중앙지법은 현대중공업이 방위사업청을 대상으로 제기한 입찰 참가 자격제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 들였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방위사업청의 군함을 비롯해 순찰선, 감시정 등 공공선박 입찰에 참여해 이를 수주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올해 4월 조선산업 발전전략 일환으로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간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선박 발주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올해에만 방위사업청에서 군함 10척 이상(1조6278억원), 해수부 순찰선 6척(221억원)이 예정돼 있다.

이어 내년에는 규모가 늘어나 방위사업청 군함 10척 이상(3조6971억원), 해경 방제정 1척(746억원), 해수부 순찰선 등 7척(1049억원), 관세청 밀수감시정 3척(69억원)을 발주할 예정이다.

이러한 공공선박 가운데 군함의 경우 수주가 가능한 국내 조선사는 현대중공업과 STX조선해양, 한진중공업, 강남조선, 대우조선해양 등 5개사 뿐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0년 국내 최초 이지스함 ‘세종대왕함’을 건조시킨 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수주만 한다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지난 2013년 이후 최대 수주 실적을 올리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일반 선박건조 물량을 군산조선소로 배정하느냐에 달려있다.

이는 내년까지 정부에서 발주하는 군용함선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도크에서 건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나머지 일반 선박건조 물량을 군산으로 가져온다면 재가동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군산시민들은 이번 기회에 현대중공업이 공공선 수주를 통해 일감을 확보해 군산지역에 우선적으로 선박블록 물량을 배정해 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26일 군산상공회의소(회장 김동수)는 성명서를 통해 현대중공업 방위산업 입찰참가 자격제한 해제를 환영하고, 2019년 군산조선소 재가동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군산상의는 “지난 2017년 7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조선협력업체 64개소 폐업과 5,000여명의 대량실직으로 경제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고, 군산시 인구유출마저 심화됐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7월 28일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의 간담회에서 2019년부터 재가동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온 국민에게 약속한 바 있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의 약속이 식언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정부발주 공공선 수주로 인해 발생하는 선박블록 물량을 군산에 우선 배정하고, 내년 재가동에 대비한 일반선박 수주 물량을 반드시 군산조선소에 배정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자영업자 박현민(57·미장동)씨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지역경제가 가뜩이나 어려운데 내년에 군산조선소가 가동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며 “군산시와 정치권, 시민 등이 하나가 돼 현대중공업이 반드시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산=김기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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