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경북 이어 전국 3번째
무주-순창 등 설치규정 미달
소방인력 등 지방 편차 심해

완주.진안.무주.임실.순창지역 등 도내 5개 자치단체가 소방안전의 사각지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은 대부분 60세 이상의 고령 인구가 전체 인구의 40%에 육박하는 지역으로, 화재에 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어 '골드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설립이 시급하다.

소방청이 내놓은 '2017년 시도별 소방여건 차이'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 5개 군을 포함해 전국 31개 시.

군이 소방서가 없는 지역으로 분석됐다.

미달 지역은 전국적으로 전남이 7개 군으로 가장 많고, 경북 6곳, 그 뒤를 이어 전북이 3 번째로 많았다.

소방서가 없는 지역의 경우 소방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소방안전센터라도 충분히 확보돼야 함에도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무주·임실·순창 지역의 경우 인구와 면적 등을 고려한 ‘지방 소방기관 설치 규정’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규정에는 무주·임실·순창과 같은 인구 5만명 미만의 지역에 대해 인구 1만명 또는 면적 20㎢ 이상당 1개의 119안전센터를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단순 인구만을 기준으로 할 때 소방서가 없는 무주에 2개, 순창·임실에 3개씩의 119안전센터가 있어야 하지만, 이들 3곳 모두 119안전센터가 1개씩 밖에 없다.

무주·순창을 관할하는 무진장 소방서가 장수에 위치해 있고, 임실을 관장하는 소방서가 전주의 완산소방서여서 소방안전과 관련한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대응이 가능한지 우려되고 있다.

화재 때 소방인력과 장비가 5분 이내에 현장에 도착해야 하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소방서와 119안전센터가 기본적으로 설치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소방서는 그 존재만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소방안전에 대한 위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최우선 임무인 만큼 소방서와 인력의 질적ㆍ양적 확충이 서둘러 진행돼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소병훈 의원은 "시도 재정여건, 지자체장의 관심도, 투자 우선 순위에 따라 소방인력확충과 소방서 건립 등이 지방별로 격차가 크다"며 “소방인력과 소방 장비 인프라 확충, 처우 등에 있어 지역별 편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