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보 상태에 있는 현안 문제들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 것일까? 문재인 대통령의 새만금 방문을 앞두고 여야가 책임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본보가 이런 여야의 지상 논쟁을 다뤘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야당인 민주평화당 쪽이다.

평화당 전북도당은 지난 28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산경제회생과 새만금 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새만금 태양광 발전소 건설 재검토 등에 정부가 책임지고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도 성명을 통해 "진행되고 있는 국책 사업들이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원망어린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이냐"며 "전북 경제문제를 협치로 돌파하길 기대한다"고 반박했다.

정동영 민평당 대표와 소속 의원 등은 "정부 출범 이후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이 폐쇄되면서 전북은 외환위기를 능가하는 경제적 패닉 상태에 빠져들었다" 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군산을 찾아 새만금의 문제는 속도라고 했지만 핵심 인프라인 새만금 신공항의 내년 예산은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한 것.

이들은 정부가 새만금에 3GW 규모의 태양광과 풍력 발전단지 조성 계획도 거론했다.

또 신공항에 대한 예타 면제를 통해 사업기간을 4년가량 단축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산 문제, 신공항 등 현안은 대통령의 의지와 결단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북도당은 전북의 경제를 살려 보겠다는 민주평화당 차원의 결연한 의지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싶다면서도 이는 정부와 정치권 전북 도민 모두가 함께 고민을 해 오고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도당은 새만금 개발에 따른 모든 문제가 대통령의 의지에 문제가 있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주장은 자칫 문재인 정부의 새만금 개발에 대한 의지를 폄하하는 모양새로 비춰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늘 그렇듯 야당은 공격수의 역할을 여당은 타이틀 방어전을 위해 절치부심하기 일쑤다.

기득권을 거머쥐고 있는 정부와 여당의 정책에 대해 견제 감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 야당의 몫이다.

중요한 것은 견제와 감시, 비판은 언제나 발전적 견해, 그리고 대안을 담보로 해야한다는 점이다.

양당 정치로 나뉘어진 전북에 대해 많은 도민들은 ‘협치’를 이야기 한다.

집권 민주당과 호남 주축의 민평당에게 ‘협치’는 책임 공방보다 더 중요한 요소임을 잊지 말아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