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11.21 총파업 투쟁승리 전북결의대회'가 열린 전북도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원들이 '우리 함께 살자'라는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현표기자
지난달 31일 '11.21 총파업 투쟁승리 전북결의대회'가 열린 전북도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원들이 '우리 함께 살자'라는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현표기자

도내 노동사회시민단체가 전북도의 노동정책 전환과 경제위기 대책을 촉구하는 총파업 결의를 갖고 총력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지난달 31일 전북도청 앞에서 총파업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전북도의 노동정책 전환을 위해 총파업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노동의 권리가 존중되는 사회, 사람이 사람 위에 군림하지 않는 사회건설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어 “그동안 재벌 기업들은 시설 투자를 외면한 채 비정규직 고용만 늘려왔고 이로 인해 언제든 노동자를 잘라내고 공장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었다”면서 “GM 군산공장에 이어 상용차 업계 등 제조업 위기가 확산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논의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려는 노력은 외면하고 기업 앞에서는 한 없이 약한 모습으로 일관했던 지자체와 정치인들이 이 위기를 초래한 장본인”이라고 전제한 뒤 “오는 11월21일 총파업 투쟁을 성사하기 위해 힘을 집결하고 전북도가 노동정책을 전환하고 경제위기 대책을 세우게 하기 위해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