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신재생에너지사업
1인 1억원 투자시 20년간
월 100만원 연금형태 배당
시민 긍정적 대비책 만전

군산시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3천억원을 모아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하고, 그에 따른 발생수익을 시민들에게 배당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강임준 시장은 1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3천억원의 시민투자를 모아 새만금 내수면 100만평 부지에 200㎿ 규모의 수상태양광발전소를 짓겠다고 밝혔다.

예상수익은 시민 개인당 1억원을 투자하면 20년간 매월 100만원 이상을 연금형태로 돌려주겠다는 계획이다.

이런 계산이라면 군산시민 3천여명 가량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가 어려운 상황인 만큼 투자자를 모으려면 제대로 된 계획과 절차를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이를 위해 강 시장은 “올해 안에 구체적인 계획안을 내 놓겠다”며 “시민투자를 확보하면 시민 태양광발전소를 짓도록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한 가구당 한도액을 정해 투자하고, 투자금도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금융권과 협의할 예정”이라며 “내년부터 당장 시작하면, 자립도시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는 군산의 미래 전망을 밝게 해주는 것”이라며 “최근 문재인 대통령 군산방문 시 신재생에너지는 군산이 중심이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고 덧붙였다.

시민투자를 이끌어내 수상태양광발전소를 짓기 위해서는 복병도 적지 않아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의 경우 군산시에 최소 5~10년 이상 거주한 시민으로서 저소득층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실직자나 소상공인 등을 우대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한가정당 투자금액을 정해놓고 가족 간 중복투자가 이뤄지지 않아야 하며, 투기목적의 투자는 사전에 차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강 시장이 밝혔듯이 금융권과 협의해 저소득층이라도 태양광발전소 투자만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안도 내놓아야 한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군산시가 주체가 되고 대출까지 이뤄진다면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시민 이민경(38·조촌동)씨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투자해보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며 “무엇보다 군산시가 보증을 서주는 것 같아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 양홍수(53·나운동)씨는 “개별적으로 특별한 담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대출을 받아 투자할 수 있다면 반드시 참여하겠다”며 “아파트 청약처럼 투자자 우선순위를 정해 소외계층부터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민간자본 10조원을 투자해 새만금 및 군산 앞바다 일원에 태양광 및 풍력 등 4GW 규모의 신재생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투입되는 인원만 한해 200만명으로, 단지가 조성되면 10만개 일자리 창출과 25조원의 경제유발효과를 내다보고 있다.

이에 군산시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신재생에너지를 군산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단순한 발전시설 설치에 그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조업체 및 연구기관 등을 유치해 군산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 대학졸업 예정자 및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산학연관 신재생에너지 전문 인력양성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김성우 지역경제과장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조업체 및 연구기관 유치를 통해 좋은 일자리가 늘어나고 시민참여 발전소를 통해 가계수입이 증가하면, 지역경제 위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