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신공항등 예타 발목
송지사-실국장 중앙 상주
14일 예결소위-19일당 면담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전북을 방문, 지역 현안들이 일정 부분 공감대를 형성한 가운데 이들 현안들에 대한 내년 국가 예산 반영 여부가 당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대통령이 전북도의 현안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나타냈지만 국가 예산의 뒷받침이 없을 경우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도 현안의 추진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에게 건의된 새만금 사업과 전북경제의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상용차 중심의 산업생태계 국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등은 국가 예산의 비중이 절대적이며 정책적인 지원도 필수적이다.

새만금 사업의 경우 2023 세계잼버리 참가자 이동수단인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반영과 새만금 산업단지 임대용지 조성사업, 새만금 SOC 구축 등 7개 사업 반영 여부가 관건이다.

군산공항 기본계획 용역비는 25억원이 반영돼야 하지만, 민주당 지도부가 목적예비비 사업으로 분류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부처 사업비로 편성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사안이다.

또 산업구조 체질개선으로 위해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구축 사업(미래 상용차 산업)’도 추진하고 있지만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을 앞두고 발목이 잡혀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새만금산업단지 임대용지 확보 등 새만금관련 예산과 친환경고기능 상용·특장부품고도화, 연기금운용 전문인력 양성사업,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등도 전북 현안 사업으로 내년 예산 반영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이번 주부터 건의된 지역 현안 사업들을 중심으로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한 총력전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송하진 지사를 비롯한 양 부지사와 실국장들이 분야별 예산 확보를 위해 교대로 중앙 부처 상주 활동을 벌이는 동시에 5일에는 김송일 행정부지사가 국회를 직접 방문해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잰 걸음을 이어갔다.

오는 14일에는 송하진 지사가 각 당 예결위간사, 소위위원을 면담을 시작으로 19일은 각 당대표, 예결위원장 등을 방문해 사업별 구체적인 설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 현안에 대해 대통령이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지만 국가 예산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표류할 수 밖에 없다”며 “정부의 정책과 도 현안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나갈 수 있도록 논리로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