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장 고민부족 시민사과
가동시 필수절차 강력 대응
인허가의혹 관계자 수사를
결탁 가짜뉴스유포자 고발

5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이 팔복동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5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이 팔복동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김승수 전주시장이 팔복동 폐기물 고형연료 소각발전시설과 관련해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김 시장은 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은 전주시와 팔복동 폐기물처리업체간 2심판결이 있기로 한 날이었으나 전주시의 강력한 변론재개 요청으로 오는 12일로 판결이 연기됐다”면서 “전주시는 사실상 발전시설을 지어 놓고 자원순환시설이라고 억지를 부리는 업체의 주장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시장은 팔복동 폐기물 고형연료 소각발전시설에 대해 “시민여러분께 큰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면서 “일련의 행정처리 과정에서 택지개발 등 주변 여건 변화와 환경 전반에 끼칠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시장은 사실상 발전시설을 지어놓고 자원순환시설이라고 억지를 부리는 팔복동 폐기물 고형연료 소각발전시설에 대해 끝까지 대응해서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형연료 소각발전시설을 가동할 때 필수절차인 ▲폐기물처리업 허가 ▲고형연료 사용신고 ▲대기배출 방지시설 가동신고 등의 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강력한 행정력으로 강력히 막아내겠다고 역설했다.

나아가, 팔복동 공단지역에 더 이상의 환경오염 우려시설이 들어오지 않도록 이르면 내년 상반기 안에 지구단위계획을 적용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준공 당시에는 도시 외곽이었지만 신도시개발로 주거지역 근거리에 위치하게 된 팔복동공단지역의 수십 년 된 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대책기구를 만들고, 정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도 촉구키로 했다.

대표적으로, 김 시장은 최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직접 찾아가 ‘도심 폐기물처리시설 휴·폐업 및 이전 보상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당 차원의 협조를 건의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 특별법에는 도심 폐기물처리시설의 휴·폐업과 이전을 위한 보상에 필요한 재정지원 등 지원책이 담겨 있다.

김 시장은 이와는 별도로 “일부에서 제기중인 인허가과정 의혹에 대해서는 전북도와 감사원에 공익삼사를 청구했으며, 시민들께서도 주민감사를 청구할 수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저를 포함한 모든 관계자들을 수사해 명명백백히 의혹을 밝히는 것도 불필요한 논란을 막는 방법이라고 본다”고도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승수 시장은 “일부 SNS에 이번 팔복동 폐기물 고형연료 소각발전시설과 관련, 업체와 공무원 결탁이 있었다는 가짜뉴스가 돌고 있다”면서 “시는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유포자를 고발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논란의 이 업체는 자원순환시설이 아닌 고형연료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설로 전주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요청했지만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부결돼 공사가 중단됐으며,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